두산중공업, 1조3천억 규모 유상증자
두산솔루스·모트롤사업부 매각결정
오너일가 두산퓨어셀 지분 무상증여

<사진=연합>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두산그룹 경영 정상화에 속도가 붙고 있다. 두산중공업에 대한 유상증자를 실키로 했으며, 두산솔루스와 지주사 산하 모트롤사업부 매각 협상도 타결됐다.

4일 두산중공업은 이사회를 열고 1조3천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키로 결정했다. 유상증자는 주주배정 후 일반공모 방식으로 진행되며, 실권이 발생할 경우 주관증권사가 총액 인수한다. 두산중공업은 지난 7월 클럽모우CC 매각대금을 채권단 지원자금 상환에 사용했으며, 이번 유상증자로 마련하는 자금 역시 차입금 상환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재무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가스터빈, 신재생에너지, 차세대 중소형원자로(미국 소형모듈원전 등), 수소, 연료전지 사업 중심의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혁신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날 두산그룹은 두산솔루스와 지주사 산하 모트롤사업부 매각 계약도 체결했다.

매각을 통해 두산은 두산솔루스 지분 18.05%를 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에 2천382억원에 매각한다. 대주주 보유지분 34.88%도 4천604억원에 스카이레이크에 매각된다. 모트롤사업부는 소시어스-웰투시 컨소시엄에 4천530억원에 매각된다. 매각에 앞서 모트롤사업부에 대한 물적분할도 진행됐다.

앞서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등 두산 오너 일가는 책임경영 차원에서 보유중인 두산퓨얼셀 지분 23%를 두산중공업에 무상증여키로 결정했다. 증여된 지분은 3일 종가 기준 약 5천740억원에 달한다.

이번 무상증여를 통해 두산중공업은 두산퓨얼셀 최대주주에 올라서게 됐으며, 재무구조 또한 강화될 전망이다.

두산그룹 관계자는 “두산중공업과 두산퓨얼셀이 수소경제라는 공통 분모 위에서 양사 간 사업적 시너지가 크게 일어날 것으로 기대된다”며 “특히 두산퓨얼셀의 경우 투자 확대 등 여러 측면에서 지금보다 여건이 좋아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채권단의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어 두산중공업의 재무구조 개선과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을 위한 기반을 계획한 대로 마련할 수 있었다”며 ”남은 일정도 차질없이 진행해 최대한 빨리 정상궤도에 올라서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