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쿠폰지원책, 수익 10%도 안날 수 있어”
“민간단체와의 친분으로 국가예산권한 넘겨”

지난달 2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문을 닫았던 경복궁이 재개관해 시민들이 관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2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문을 닫았던 경복궁이 재개관해 시민들이 관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대경제신문 주샛별 기자] 영업손실 600억원. 국내 여행사 투톱인 하나투어와 모두투어의 올해 2분기 성적표다.

이에 정부가 숙박할인쿠폰 지급과 선결제 할인 등 여행업 살리기에 나섰으나 업계 반응은 탐탁지 않다.

12일 여행업계 관계자는 “숙박지원사업에서 정부지원금이 있긴 하나 회사부담금이 10%(1만원) 정도 발생해 오히려 적자가 발생할 수도 있다”며 “그러나 여기에도 참여하지 않으면 회사가 돌아가질 않는 상황이라 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이번달 14일부터 시작하는 ‘K-방역과 함께하는 대국민 숙박 할인쿠폰 지원사업’에 대한 평이다.

이 사업은 여기어때 등 27개 온라인여행사(OTA)를 통해 국내 숙박을 예약하면 고객들에게 할인 쿠폰을 발급해주는 내용이다.

여행업계가 우려하는 것은 회사부담금(1만원)이다.

예를 들면, 고객이 3만원 할인권을 사용하면 숙박 예약으로 10% 정도의 수수료를 받는 여행사가 정부지원금 2만원을 제외하고 나머지 1만원을 내는 식이다. 수익이 10% 미만으로 떨어질 수 있는 부분이다.

할인이 적용되는 시설도 국내 숙박시설에 한정된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흔히 알고 이용하는 국내 여행사의 매출은 거의 해외에서 나오는 구조”라며 “정부의 여행업계 지원책이 매번 국내 중심이라 안타깝지만 코로나19로 속수무책인 상황이니 14일 의무격리 기간 완화 또는 해제를 요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가 100억원 규모로 책정한 여행사 지원책도 법적분쟁에 휘말린 상태다.

관광객들이 여행사의 국내 여행상품을 조기예약하거나 선결제하면 30% 할인혜택을 주는 내용이지만 민간단체인 한국여행업협회가 주도하는 탓이다.

이에 중소 여행사 두 곳은 지난달 이 사업을 취소하라며 한국여행업협회와 문체부를 상대로 소송을 냈다.

중소 여행업체 관계자는 “문체부가 법적 근거도 없이 민간사업자단체인 한국여행업협회에 지원사업 설계와 진행, 예산 집행 권한을 일임했으며 전체 예산 100억원 중 10억원을 시스템 구축 비용 명목으로 지급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관계자들은 “여행업협회는 전국 2만1천여개 여행사 가운데 2.8%에 불과한 619개사만 가입한 사업자단체인데 특혜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원고 측 소송대리인인 박지훈 변호사도 “문체부 담당자와 한국여행업협회 담당자 사이 친분에 근거해 국가 예산 100억원을 집행할 권한을 부여한 것”이며 “한국여행업협회는 가입된 여행사들 가운데 서울의 대기업 계열 여행사들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응모 자격과 심사 기준을 작성했다”고 비판했다.

한편, 하나투어는 올해 2분기 518억원의 영업손실을 거둬 전년동기 대비 적자전환했다. 같은기간 매출은 95.06% 줄어든 95억원을 기록했다.

모두투어도 올해 2분기 영업손실이 93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적자 폭이 확대됐다.

매출은 3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95.7% 감소했으며 당기순손실은 200억원으로 적자 폭이 확대됐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