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북, 정비해제구역 145곳 보유
과거 개발 무산 이력에 불안 공존

서울 일대 아파트 단지 모습 <사진=연합>
서울 일대 아파트 단지 모습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박은영 기자] 정부가 부동산 공급 대책에 따라 수도권 정비해제구역의 공공재개발을 허용, 향후 서울 강북지역 중심으로 대대적인 도시정비사업이 추진될 전망이다. 이에 따른 지역 개발 기대감이 커지고 있으나, 일각에선 과거 사례에 비춰 사업 진행이 쉽지 않을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지난 4일 정부는 향후 5년 간 공공재개발을 통해 뉴타운 조성과 재개발을 목적으로 정비구역에 지정됐으나 사업지연 등의 이유로 해제된 지역에 2만 가구 이상, 최대 4만가구의 신규 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라 밝혔다.

5일 현재 서울 내 공공재개발 사업의 대상이 되는 정비해제구역은 총 175개로 이 중 145개가 이른바 ‘노도강’이라 불리는 서울 노원·도봉·강북 등 강북권에 밀집해 있다. 이에 이들 지역에선 규제 완화에 따른 집값 상승 등의 기대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으나, 실제 사업진행까진 지켜봐야 할 것이란 신중론 또한 만만찮은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정비구역 지정해제에 그만한 이유들이 있었다는 의견이다. 이와 관련 지난 5월까지 집계된 서울 재개발구역 357곳 가운데 102곳이 사업 추진 후 10년 이상 조합설립인가를 받지 못해 정비구역 지정이 해제된 바 있다.

한 부동산 업계관계자는 이에 대해 “강북지역이 공공재개발의 잠재지역으로 떠오르고 있으나 강남이 개발되는 동안 부진했던 이유가 있다”며 “지역민의 주거환경정비의 열망은 강하면서도 강남권과 다르게 면적당 토지주가 많고 다세대주택의 비율도 높아 보상의 문제가 항상 따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과거 정비해제된 이들 구역은 주민동의를 50% 이상 받지 못했거나 불법 증축, 쪼개기 등이 성행하자 해제된 것”이라며 “공공재개발은 수익성이 크지 않아 변수로 작용할 수 있고 일반 재개발보다 수요가 부족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재개발 추진 가능한 택지만 꼽아 개발하는 것으로 강북 도심에 2만가구 이상 공급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도 전망했다.

한편 현재 서울 강북지역 내 공공재개발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정비해제구역으로는 장위 15구역, 미아 11구역, 성북 1·2구역 등이 꼽힌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