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 점봉산 곰배령에서 관광객들이 여행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인제 점봉산 곰배령에서 관광객들이 여행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대경제신문 주샛별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큰 타격을 입은 여행업계를 돕고자 업체 실태 조사에 나선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여행업계 위기 극복 방안을 29일 발표했다.

문체부가 마련한 방안은 전국 여행업체 실태 점검과 국내 여행 조기 예약 할인상품 지원, 여행업 종사자 직무역량 강화 교육 등 세 가지가 핵심이다.

문체부는 “실태점검과 직무교육으로 고사 위기인 업계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며 “3차 추경 예산을 활용한 8대 소비쿠폰 가운데 하나인 여행상품 할인으로 관광 수요 회복을 꾀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우선 한국여행업협회 주관으로 9월부터 1개월 동안 코로나19로 큰 피해를 본 전국 1만8천여개 여행업체를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실태조사에 나선다.

이번 점검에서는 기존의 관광 사업체 조사에서 파악한 일반적인 경영 상황과 고용 현황뿐만 아닌 전문 조사기관과 손잡고 업무별 세부사항 등도 들여다본다.

특히 코로나19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여행업계를 돕고자 종사자와 근무 경력자, 관광통역안내사, 국외여행인솔자, 관광학과 졸업(예정)자 등 850명을 점검요원으로 투입한다.

문체부는 “이번 점검 결과를 분석해 여행업계 지원 정책의 효과를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며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인포그래픽도 만들어 유관기관과 함께 게시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이미 추진 방침을 밝힌 ‘국내 여행 조기예약 할인상품 지원’ 사업은 그 대상을 제주로도 넓혔다.

다음달 10일까지 한국여행업협회 홈페이지에서 상품을 공모해 선정된 관광 상품은 할인 금액의 일부를 지원한다.

할인 대상 지원 여행 상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사업자로는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홈페이지, 교통·숙박 예약 홈페이지 ‘투어비스’, 현대카드 프리비아 등을 운영하는 타이드스퀘어 등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한편 문체부는 다음 달 중순부터 코로나19로 실·휴직한 여행업계 종사자 8천500명을 대상으로 여행업 종사자 직무역량 강화 교육도 진행한다.

교육은 직무역량강화와 변화관리, 미래인재육성, 관광통역안내사 역량강화 등 4개 주제에 걸쳐 17개 세부 과정으로 구성됐다.

문체부는 이 외에도 여행업계 태스크포스(TF)인 여행업 혁신협의체를 꾸려 관련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협의체는 여행업계 현안, 공제조합과 보상기금 마련 등 위기관리방안, 글로벌 온라인여행사 대응 등을 두고 머리를 맞댄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