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지원금 제도 단계적 도입
수소충전소 400기 설치 예고

<사진=현대자동차>
<사진=현대자동차>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정부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발표에 따라 수소 연료전지 기반 모빌리티 사업에 주력해 온 현대자동차의 수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현대차가 전력육성 해온 수소트럭의 조기 시장 안착 전망이 나온다.

지난 14일 정부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하며 그린 모빌리티 보급 확대에 국비 13조1천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라 밝혔다. 세부사안을 살펴보면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 누적 보급 및 수소 충전소 450기 설치, 사업용 수소차 연료보조금 제도 단계적 도입 등을 진행키로 했다. 

업계에서는 수소·전기차 투트랙 전략을 유지해 온 현대자동차가 그린뉴딜 확대 시행의 최대 수혜 기업 중 하나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현대차 수소트럭의 조기 민간시장 안착 전망이 나오고 있다. 앞서 현대차는 인프라 부족 등을 고려 공공부문 중심으로 수소상용차 및 수소택시 보급 확대에 주력해 왔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한국판 뉴딜 세부지원 계획이 기존 발표한 수소차·모빌리티 로드맵의 연장선이나, 정부의 미래차 육성 정책 기조가 확고하다는 걸 재차 강조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국가의 적극적 지원이 미래차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전망”이라며 “특히 사업용 수소차 연료보조금 지원에 따라 수소차가 전기차보다 유리한 화물트럭 분야에서수소트럭 도입이 더욱 앞당길 전망이다”고 예상했다.

장문수 현대차증권 연구원도 “과거 국내 LPG차량 인프라 부족 이슈가 전국 400기 충전소 구훅 후 완화됐다”며 “이번 정부 발표에 따라 수소차 보급에 있어 인프라 부족 이슈 해소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부회장은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2025년에 전기차를 100만대 판매하고 시장점유율 10% 이상을 기록해 글로벌 리더가 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