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25% 향상·분진 제거 효율 강화

최정우 포스코회장이 10일 광양제철소 3고로 풍구에 화입을 하고 있다.<사진=포스코>
최정우 포스코회장이 10일 광양제철소 3고로 풍구에 화입을 하고 있다.<사진=포스코>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포스코는 광양제철소 3고로가 스마트·친환경 고로로 재탄생했다고 10일 밝혔다.

광양 3고로는 이번 2차 교체 및 정비를 통해 초대형, 스마트, 친환경 고로로 재탄생 했다.

내용적을 4천600㎥에서 5천500㎥으로 확대했다. 이는 생산성 25% 향상으로 연간 460만톤을 생산 가능하다. 또 설비수명 연장, 탄소 배출 저감과 원료비 절감도 가능하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스마트기술도 도입돼 조업과 품질 안정성을 한 단계 더 높였으며, 가스청정설비 및 슬래그 수재설비 투자를 통해 고로에서 발생하는 분진 제거 효율과 부생에너지 회수율을 높였다.

이번 광양 3고로 개수공사에는 쇳물 생산을 중단한 5개월을 포함해 총 1년 8개월간 약 4천억원이 투입됐으며, 약 23만명이 참여했다.

포스코는 광양 3고로 가동에 필요한 주문을 이미 확보했고 고객사의 생산판매 활동에 차질이 없도록 정상조업도를 조기에 달성할 수 있도록 매진할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철강수요산업의 개선이 여전히 불확실하고 철강가격도 약세를 보이고 있으나, 포스코는 최대 수주를 통한 생산판매로 비용을 최소화하며 수익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광양 3고로는 1990년 12월 첫 화입 이래 29년 3개월 동안 총 9천700만톤의 쇳물을 생산해 포스코의 성장과 수요산업의 발전에 밑거름이 됐다”며 “고로는 산업의 쌀인 철을 생산하는 설비로 화합∙융합∙도전의 상징이고, 금번 화입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를 조속히 극복해 포스코, 더 나아가 대한민국 제조업의 리스타트(Restart)를 알리는 신호탄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3고로 화입으로 포스코는 ‘스마트 고로’를 포항과 광양에 각 2기씩 총 4기를 가동하게 됐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