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배출 규제 대비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삼성중공업은 세계적 연료전지 제조사인 미국 블룸에너지와 선박용 연료전지(Fuel cell)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블룸에너지와 공동 개발을 통해 주력 제품인 LNG선, 셔틀탱커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연료전지 핵심기술을 2022년까지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양사가 공동개발하는 연료전지는 발전효율이 매우 높고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및 온실가스(CO2)와 같은 환경 오염물질 감축 효과가 커 기존 내연기관용 선박 추진기 및 발전기를 대체할 수 있는 최적화된 미래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삼성중공업의 이번 연료전지 공동개발 투자는 선박 온실가스 배출 규제 대비를 위한 선제적 대응으로 해석된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18년 해양환경보호위원회인 MEPC 제 72차 회의에서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을 강력히, 그리고 조속히 시행한다’는 비전을 제시한 바 있으며 2030년 40%, 2050년 70%까지 규제 강화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장해기 삼성중공업 기술영업팀장(상무)은 “환경규제가 강화될수록 전통 선박연료유(油) 탈피 경향은 더욱 빨라질 것”이라며, “삼성중공업의 연료전지 선박 기술이 향후 해운업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경제적인 친환경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