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집약...5G 트래픽 증가 완벽 수용

송경민 KT SAT 사장이 금산위성센터에서‘무궁화위성 6A’ 발사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사진=KT SAT>
송경민 KT SAT 사장이 금산위성센터에서‘무궁화위성 6A’ 발사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사진=KT SAT>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KT SAT는 신기술이 집약된 차기 위성 ‘무궁화위성 6A호’ 2024년에 발사하겠다고 18일 밝혔다.

KT SAT이 2010년 발사한 무궁화위성 6호의 예상 수명은 15년으로, 2025년 수명 종료 예정이다. 무궁화위성 6A호는 무궁화위성 6호의 승계 위성으로 이르면 2024년 무궁화6호와 동일한 궤도인 동경 116도에 발사될 예정이다.

‘무궁화위성 6A호’에는 데이터 전송 처리량이 기존 대비 10배 이상 많은 ‘대용량 위성(High Throughput Satellite, HTS)’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또 ‘한국형 정밀 GPS 보정 시스템(KASS)’의 보조위성 기능을 할 중계기 탑재도 가능하다.

특히 KT SAT는 발사 후에도 커버리지 변경이 가능한 ‘가변빔(S/W Defined Sat)’ 기술 탑재도 고려하고 있다. 이 기술이 적용되면 발사 후에도 빔 커버리지를 변경할 수 있어 변화하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통신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효율적인 위성 관리를 할 수 있다.

‘무궁화위성 6A호’는 위성 5G 서비스 제공의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무궁화위성 6A호의 대용량성과 가변성은 5G로 인한 급격한 트래픽 증가를 수용하는데 적합하다.

KT SAT은 올해 무궁화위성 6A호의 탑재체와 적용 기술을 확정하고, 내년 무궁화위성 6A호 위성제작을 시작할 계획이다.

송경민 KT SAT 대표는 “뉴 스페이스 시대의 도래로 끊김 없는 네트워크 제공을 위한 위성 통신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며 “플랫폼 위성 사업자로의 전환과 정부의 우주 프로젝트 적극 참여를 통해 앞으로의 50년 위성 산업을 견인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