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제 투자 美 ‘니콜라’ 나스닥 상장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한화그룹은 미국 수소 트럭 업체인 니콜라의 나스닥 상장을 계기로 수소 사업 진출 교두보를 확보하게 됐다고 8일 밝혔다.

한화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은 2018년 이 회사에 총 1억 달러를 선제 투자한 바 있다. 한화가 보유한 니콜라 지분 가치는 상장 이후 7억 5천만 달러로 급등했다.

현지 시각으로 지난 4일 상장된 니콜라는 첫 거래일 33.75달러에 거래를 마쳤고. 이날 종가 기준 기업 가치는 122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에 앞서 니콜라는 지난 2일 주주총회를 통해 운송·에너지 분야 투자기업인 나스닥 상장사 벡토IQ와 합병안을 승인 받았다.

니콜라 나스닥 입성에 따라 한화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이 보유한 니콜라 지분 가치는 7억5000만 달러로 늘었다. 두 회사는 2018년 11월 약 5천만 달러 씩 총 1억 달러를 선제적으로 투자해 합병법인 지분 6.13%를 보유하고 있다.

한화는 2018년 초 유망 벤처기업 발굴을 담당하는 현지 벤처 투자 전담 조직을 통해 니콜라와 인연을 맺고, 이후 계열사 논의를 통해 북미 지역 신재생 에너지 사업 확장을 고민하던 한화에너지와 해외 친환경 융복합 사업 신규 진출을 추진하던 한화종합화학이 공동 투자했다.

특히 한화는 해당 투자 관련 10여 년 간 태양광 사업을 담당해 온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사장(당시 한화큐셀 전무)이 적지 않은 역할을 했다고 강조했다.

당시 김 부사장은 평소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온 미국 내 전문가 그룹을 통해 정보 수집을 진행한 것은 물론 니콜라 창업주인 트레버 밀턴을 직접 만나 회사 사업비전 등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한화는 니콜라 상장을 계기로 주요 계열사의 미국 수소 생태계 시장 진출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한화에너지는 니콜라 수소 충전소에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한 전력을 우선적으로 공급할 권한을 갖고 있다. 한화종합화학은 수소 충전소 운영권을 확보한 상태다.이 과정에서 한화큐셀은 수소 충전소에 태양광 모듈을 공급할 수 있고, 한화솔루션 첨단소재부문은 수소 충전소용 탱크나 트럭용 수소 탱크를 공급할 기회를 갖게 될 전망이다.

한화 관계자는 “한화 계열사 보유 역량 극대화를 통해 수소 생태계 시장에 진출할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면서 “기후 변화 적극 대응을 위해 태양광은 물론 수소까지 아우르는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대표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