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송파 일대 실거래 기획조사 실시
용산 정비창 토지거래허가 회피 목적거래 등 이상거래 기획조사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현대경제신문 박은영 기자] 국토교통부는 부동산시장불법대응반 및 한국감정원을 투입해 송파구와 강남구 일대 부동산 실거래 기획조사를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는 서울시에서 발표한 잠실 스포츠·MICE 민간투자사업 추진과 관련한 투기 및 불법행위를 차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업 영향권 지역에 대한 이상거래를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2월 21일 부동산시장불법대응반과 한국감정원 실거래 조사팀을 출범해 불범행위 전담 상설조사체계를 구축했다.

또 부동산 관련 범죄행위 수사 및 전국 고가주택에 대한 상시 실거래 조사와 함께 주요 과열지역에 대해서는 실거래 기획조사도 실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응반은 서울시가 발표한 잠실 MICE 개발사업 추진과 관련해 사업지 일대 및 주변지역에 대한 고강도 실거래 기획조사에 착수한다.

조사는 송파구 잠실동 및 강남구 삼성동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집중 조사 대상은 기존 미성년자 거래·업다운 계약 의심 건 등 조사대상과 더불어 자금출처 불분명 거래, 투기성 법인거래, 소득 및 잔고증명 등 증빙자료 부실제출 의심거래 등이다.

이어 용산구 토지거래허가구역과 연접 지역에 대한 이상거래도 실거래 기획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조사지역은 토지거래허가구역 및 연접 동(한강로 1~3가동, 이촌동, 원효로1~4가동) 등이다.

김영한 국토부 토지정책관은 “잠실 MICE 개발사업, 용산 정비창 주택 공급계획 등 최근 서울지역 대규모 개발계획에 따라 시장과열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실거래 기획조사를 통해 투기 행위와 불법거래를 철저하게 적발, 단호 대응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에도 개발사업 추진 등으로 인한 주요 과열지역에 대해서는 대응반이 해당지역 특성에 따라 고강도 기획조사를 실시하겠다”며 “건전한 부동산 거래질서를 확립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