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성욕저하장애 치료제…2022년 완료 예정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광동제약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여성 성욕저하장애 치료제 ‘바이리시’의 국내 가교 임상3상을 승인받았다고 25일 밝혔다.

가교 임상은 외국의 임상자료를 국내에 적용하기 위해 실시하는 간략화한 임상을 이른다.

바이리시는 여성 성욕저하장애 치료 목적으로 개발된 신약 물질인 브레멜라노타이드(Bremelanotide)의 제품명이다.

광동제약은 지난 2017년 11월 개발사인 미국의 팰러틴 테크놀로지스(Palatin Technologies)와 국내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지난해 6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폐경 전 여성의 성욕저하장애 치료제로 허가받고 9월에 출시했다. 일회용 펜 타입의 피하주사 형태로 개발돼 의사 처방에 따라 환자의 자가 투여가 가능하다.

이번 임상은 성욕저하장애가 있는 폐경 전 여성을 대상으로 브레멜라노타이드 피하 투여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한다. 비뇨기과와 산부인과를 중심으로 협진해 서울대학교병원, 고려대학교안암병원 등 12개 기관에서 2022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앞서 브러멜라노타이드는 성욕저하장애로 진단을 받은 폐경기 전 여성 1천267명을 대상으로 한 미국 임상3상 결과 위약 대비 성적 욕구 개선과 낮은 성욕과 관련된 고통 감소에서 모두 개선 효과를 보였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국내 기혼여성의 약 48.9%가 성욕저하장애를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많은 여성이 성욕저하장애를 감정이나 정신적인 문제로 생각해 고통받고 있다”며 “질병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료를 진행함으로써 여성의 삶 질 개선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 제약시장 분석기관인 글로벌데이터는 2025년 바이리시의 전 세계 매출이 약 1천863억(1억5천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