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게임산업에 쓰이던 3D 그래픽 기술로 건축물 관리”

대림산업 직원이 드론으로 촬영한 3D 변환 영상 데이터를 통해 현장 측량 자료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 <사진=대림산업>
대림산업 직원이 드론으로 촬영한 3D 변환 영상 데이터를 통해 현장 측량 자료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 <사진=대림산업>

[현대경제신문 박은영 기자] 대림산업은 건축물 설계, 시공, 유지관리에 포토그래메트리 기술을 활용 중이라고 22일 밝혔다.

포토그래메트리는 영화나 게임, 지도 제작 등에 활용되는 그래픽 기술로 다양한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도 적용되고 있다. 이 기술은 영화 ‘매트릭스’와 ‘스타워즈’ 특수효과 연출에도 사용된 바 있다.

대림산업은 이 기술을 건축물 생애 전 주기에 적용할 계획이다. 현장측량에 접목하고 여러 각도에서 촬영한 사진을 겹쳐 3차원 입체영상으로 구현하는 등 포토그래메트리 기술을 활용하겠다고 설명했다.

현재 대림산업은 이 기술을 20개 현장에 적용해 활용하고 있다. 지난 3월 부터는 새로 착공되는 전체 주택 현장으로 적용대상을 확대했고 토목 및 플랜트 현장에도 점진적으로 접목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아파트 단지 모형, 준공 현장 등을 3차원 영상으로 변환해 향후 설계 검토, 신상품 개발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대림산업은 모든 건설기술 정보를 디지털화 해 완료된 작업을 확인하거나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예측해 사전 제거하는 등 포토그래메트리 기술을 다양하게 적용할 방침이다.

정양희 대림산업 기술기획팀장은 “포토그래메트리 기술은 BIM과 함께 건설업의 혁신을 견인할 주요 기술이 될 것”이라며 “대림은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해 토탈 스마트 건설을 구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