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허벌판에 택지개발, 개발효과 감쇄 지적 너무해

박은영 산업부 기자
박은영 산업부 기자

[현대경제신문 박은영 기자]

정부는 지난 6일 서울 유휴부지 18곳을 개발해 1만5천여 세대를 공급하는 ‘수도권 주택 공급 기반강화 사업’을 발표했다.

이번 사업의 핵심으로는 서울 용산역 정비창 부지 개발이 꼽힌다.

51만㎡ 규모 부지에 업무기능, 상업기능을 포함한 융·복합 지구가 조성되고 주택 8천 세대가 공급된다. 전체 공급 세대 중 30%에 달하는 2천400세대는 임대주택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코로나 19 정국 속 정부 주도 뉴딜 사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점에서 성공적인 사업 추진이 기대되며, 서울 도심권 내 보기 드문 미니 신도시 개발이다 보니 개발부지 인근 지역에 대한 투자 문의가 벌써부터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다만 업계 일각에선 이번 사업에 대한 불만 섞인 지적들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국공유지 개발 사업임에도 추진에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내지 ‘사업지 내 임대주택이 너무 많아 개발 효과가 감쇄될 수 있다’는 등의 의견이다.

이 중 임대주택 비중 과다 지적은 용산 개발 의미 자체를 퇴색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심히 우려스럽게 생각되는 부분이다.

기자와 만난 용산 주민 A씨는 “임대주택 입주자들이 용산 역세권 물가를 감당 못하는데 시장 활성화, 도시경쟁력 강화를 바랄 수 있겠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용산 정비창 부지 개발사업은 ‘3기 신도시 공공주택 공급’, ‘서민 보금자리 주택’ 등 다른 주택공급 사업과 달리 ‘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이다. 사업 목적 자체가 주택공급이 주가 아니다. 현재 텅 비어 있는 정비창 부지에 8천세대가 공급된다는 점 자체만 놓고 봐도 개발의 긍정적 가치는 충분하다고 본다.

용산 개발에 따른 과실이 특정 부유층만 아닌 사회 전 계층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에서도 임대주택의 충분한 보급이 필요하다고 본다.

용산 정비창 부지 개발이 현 정부 들어 첫 서울도심 대규모 주택공급 계획이자, 민간 택지개발 포함 요근래 택지개발 사업 중 최대 규모 일반분양 주택공급 사업이란 점 역시 유의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