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지분 40%, 첫 해외수주 원청사 참여 사례

나이지리아 보니섬 LNG플랜트 전경 <사진=대우건설>
나이지리아 보니섬 LNG플랜트 전경 <사진=대우건설>

[현대경제신문 박은영 기자] 대우건설은 지난해 9월 낙찰의향서를 접수한 나이지리아 액화천연가스(LNG) 플랜트 ‘트레인7’ 공사를 13일 수주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사업의 계약금액은 총 5조 1천811억원 규모이며 원청사로 참여한 대우건설의 지분은 약 40%(2조 669억원)다. 이탈리아 사이펨사社, 일본 치요다社와 조인트 벤처(J/V)를 구성해 공동 수주했다. 사이펨과 치요다의 지분은 각각 50%, 10%다.

‘LNG 트레인7’은 연산 약 8백만톤 규모 LNG생산 플랜트 및 부대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대우건설은 EPC(설계·조달·시공), 시운전 등 전반적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공사기간은 착공 후 66개월이다.

기존 국내 건설사는 해외 EPC 공사를 대부분 하도급 형태로 수주해왔기에 국내 건설사가 원청사로 참여한 LNG플랜트 해외수주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대우건설 측은 이번 계약 결과에 대해 기존 나이지리아 보니섬 LNG 트레인 1호기부터 6호기 중 5개를 시공 실적을 보유한 것이 높이 평가돼 7호기 본 사업에 원청사로 참여, 계약까지 이르게 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전 세계에서 가동 중인 액화 플랜트 90여기 중 10기를 시공했고 지난 4월 인도네시아에서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며 “최근 코로나19 및 저유가 사태로 인해 해외시장이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LNG는 친환경 에너지로 평가돼 선진국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나이지리아 LNG 트레인7은 수익성이 양호하고 플랜트 부문 실적 개선을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며 “원청 계약이라는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글로벌 건설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혁신과 도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