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상승 기대감 & 대규모 임대주택 조성 불만

지난 11일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23길 일대 용산역 정비창 부지 모습 <사진=박은영 기자>
지난 11일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23길 일대 용산역 정비창 부지 모습 <사진=박은영 기자>

[현대경제신문 박은영 기자] 지난 6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용산 정비창 개발 사업을 두고 지역 내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용산 정비창 부지 개발은 국토부와 서울시가 서울 용산역 일대 51만㎡ 면적의 코레일 소유 정비창 부지를 국제업무지구로 개발하는 사업으로 8천 세대 규모의 공공·민간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

용산지역 공인중개사 A씨는 “이번 사업은 최근 몇 달 간 집값 하락을 겪은 용산에 집값 상승 유도책이 될 것”이라며 “신혼부부, 무주택자 등 서민에게 입지 좋은 강남권 주택을 갖는 기회 제공이 될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또 “사업 발표 직후 타 지역 거주자 투자문의가 잇따르고 정비창 전면 1구역은 재개발 조합설립 절차를 진행 중이기도 하다”며 “기존 매도자들이 매물을 회수하거나 일부 매물 호가가 점차 상승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용산 정비창 부지 개발에 따라 공급되는 8천 세대 중 2천400세대가 임대주택으로 확정, 이에 대한 지역 내 반발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비창 부지 토지가가 3.3㎡ 당 1억 이상을 호가하는데 수익성이 적은 임대주택을 공급한다는 점에 대한 불만이다.

지역주민 B씨는 “국유지 개발을 통해 지역 경쟁력 향상, 상권 활성화 등을 바랐으나 개발 후 임대주택이 밀집될 경우 기대했던 효과는 요원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사업 진행 여부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정비창 부지가 과거 '서울 한강르네상스 사업(2006년)'과 ‘여의도·용산 마스터플랜(2018년)’ 사업지로 언급됐으나 연거푸 무산 된 바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용산역 인근 공인중개사 C씨는 “2021년 말까지 착공 안되면 다음해 3월 정권이 바뀌면서 사업자체가 또 흐지부지 될 수 있다”며 “코레일 소유 국공유지고 건축물도 없는 빈 땅에 착공까지 1년 이상 소요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용산 정비창 부지 개발 사업은 서울주택공사(SH)와 코레일이 시행을 맡았으며 입주자 모집은 2023년 말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