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 사과 통해 무노조 경영 철폐 공식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서울 서초구 삼성사옥에서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서울 서초구 삼성사옥에서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대국민 사과를 통해 자녀들에게 경영권을 물려주 않겠다고 밝혔다.

6일 이재용 부회장은 서울 서초구 삼성사옥에서 승계과정 등 불법행위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가졌다.

이재용 부회장의 이날 사과는 지난 3월 삼성준법감시위원회가 대국민 사과를 권고한 데 따른 것이다.

이 부회장은 “경영권 승계 문제와 관련해 많은 질책을 받아왔다”며 “최근에는 승계와 관련한 뇌물 혐의로 재판이 진행 중이며 저와 삼성을 둘러싸고 제기된 많은 논란은 근본적으로 이 문제에서 비롯된 게 사실이다”고 말했다.

또 경영권 승계와 관련해 더 이상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법을 어기는 일은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제 아이들에게 회사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을 생각”이라며 “오래 전부터 마음속에는 두고 있었지만 외부에 밝히는 것은 주저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노사문제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이 부회장은 “삼성의 노사 문화는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지 못했으며, 삼성에버랜드와 삼성전자서비스 건으로 많은 임직원들이 재판을 받고있어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또 “이제 더 이상 삼성에서는 무노조 경영 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며 “노사관계 법령을 철저히 준수하고 노동 3권을 확실히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시민사회 소통과 준법 감시’에 대해서는 외부의 질책과 조언을 열린 자세로 경청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준법이 삼성의 문화로 확고하게 뿌리내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이 부회장은 “최근 2~3개월 간에 걸친 전례 없는 위기상황에서 목숨을 걸고 생명을 지키는 일에 나선 의료진, 공동체를 위해 발 벗고 나선 자원봉사자들, 어려운 이웃을 위해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많은 시민들을 보며 무한한 자긍심을 느꼈다”며 “기업의의 한 사람으로서 대란민국 국격에 어울리는 새로운 삼성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