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사 대비 사업기간 1년 단축 제시

<사진=삼성물산>
<사진=삼성물산>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지난 10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반포아파트 3주구(이하 반포3주구) 재건축사업의 입찰제안서를 제출했다고 28일 밝혔다.

삼성물산은 높은 신용도와 안정적인 자금조달 역량을 강점으로 반포3주구에 준공 후 분양을 제안했다. 동시에 1년 이상 사업진행 기간을 앞당겨 조합원에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물산은 일반적인 후분양과는 달리 100% 준공 후 분양을 제시했으며, 이를 위해 총회에서 결의하는 사업비 전체를 시공사가 책임지고 조달하는 파격 안을 제안했다.

준공 후 분양은 관련 법규를 준수하면서도 조합원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이다. 특히 후분양은 조합 분담금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규모 사업비를 저금리에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는 재무구조가 건전한 시공사를 선정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다. 삼성물산은 업계 최고 수준의 신용등급(AA+)을 바탕으로 이를 수행할 여력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실제 신용도가 낮은 건설사의 경우 후분양 시 제1금융권에서 자금을 차입하더라도 HUG 보증이 필수적이며, 이마저도 한도가 낮다는 게 정설이다. 결국 추가 금융조달을 해야 하는 데 향후 금융조건 변경 등의 이유로 조합원 부담이 늘어나거나 사업이 지연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기도 한다.

삼성물산은 검증된 시공관리 역량을 토대로 빠른 착공과 공사기간 단축을 통해 사업기간을 경쟁사 대비 1년 이상 단축해 사업비 금융비용 등을 절감해 조합원의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를 위해 반포3주구의 경우 공사도급계약 체결 이후 관리처분인가까지 3개월 만에 진행하고, 실제 공사기간 역시 34개월 이내에 마무리한다고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삼성물산은 시공사로 참여하고 있는 잠실진주아파트를 사업시행인가 득후 관리처분인가까지 3개월 내에 마무리한 바 있다.

다수의 강남권 재건축 추진 경험을 바탕으로 준비된 사업관리 역량과 최고의 시공기술력을 통해 공사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 금융비용 절감 등 조합원의 이익을 극대화하겠다는 게 삼성물산 측 설명이다.

삼성물산은 조합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시공사 선정 이후 물가 상승 등의 요인에 따른 공사비 인상을 하지 않을 계획이라 덧붙였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시공능력평가 1위의 역량과 래미안 20년 노하우를 담아 최상의 사업조건을 제안했으며, 반포를 대표하는 새로운 랜드마크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