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5년까지 4만호 공급, 보증금·이사비·생활집기 지원"

<사진=연합>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박은영 기자] 국토교통부는 비주택 현장조사 결과를 반영해 공공임대 이주희망가구에 대한 주거상향 지원사업을 착수한다고 8일 밝혔다.

이주희망 수요를 감안해 우선지원 공공임대 물량을 연 2천가구 수준에서 올해 5만5천호 계획으로 확대됐으며 25년까지 총 4만가구가 공급될 계획이다.

국토부가 작년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비주택 현장조사’를 실시한 결과 비주택 거주자 8천875가구 중 6천359가구(72%)가 이주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42.8%의 비중을 차지한 중장년 1인가구는 청년·신혼부부에 비해 주거복지 지원이 미흡해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고시원, 쪽방, 비닐하우스 등 비주택 주민이 공공임대주택 이주를 희망할 경우 보증금 및 이사비, 생활집기를 지원한다. 보증금은 전액, 이사비와 생활비는 각 20만원씩 지원된다.

비주택 거주민이 장애요인으로 인해 입주를 포기하는 사례가 없도록 주택물색 및 이사 도우미 등을 운영해 현장지원도 나선다.

공공임대주택에는 냉장고, 세탁기 등 필수 가전이 빌트인 설치되며 현장여건에 따라 입주선물, 반찬나눔, 공공임대주택 정착 쪽방 선배모임 등 특화사업이 진행된다.

김정희 주거복지정책관은 “열악한 환경에서 밀집 거주 중인 주거취약계층 경우 시급한 주거상향이 필요하다”며 “현장에서 주거복지 전달체계가 촘촘하게 작동해야하는 만큼 선도 지자체의 특화사업을 지원하고 인센티브 강화 등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주거여건이 취약한 ‘노후고시원 거주 중장년 1인 가구’는 전세 보증금 전용 대출 상품이용도 가능하다. 지원규모는 최대 5천만원 한도로 보증금 전액을 1%대 초저리로 대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