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영화업계 위기 외면…실질적인 지원책 추진해야”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극장 단체가 영화업계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상영발전협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영화업계가 존폐 상황에 놓였다”며 “정부의 지원 정책 등 적극적인 해결책을 요청한다”고 26일 성명을 발표했다.

이 같은 요청은 코로나19로 인한 관객 수 급감에 따른 것이다.

최근 하루 동안 극장을 찾는 관객 수는 2만5천명까지 급락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집계가 시작된 2004년 이후 최저치다.

협회는 “입장객 2억명, 매출액 2조원 시대를 연 영화업계라는 수식어가 이미 옛말이 돼 버렸다”며 “코로나19가 휩쓸고 간 지난 2개월간 영화업계는 이 불행한 현실을 바라보고 있을 뿐”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우리나라 영화 정책을 책임지고 있는 문화체육관광부는 현실을 외면한 채 상영업계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정책을 마련하고 있지 않다”며 “정부의 지원 정책 등 적극적인 해결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또, “영화는 전 국민이 누리는 대표적인 문화활동으로 업계 종사자와 상영관을 운영하는 기업, 개인 사업자는 국가 문화 산업을 이끈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헌신해왔다”며 “이러한 책임의식을 반영하듯 각 상영관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좌석 간 거리 두기 캠페인, 방역 실시 등 국민의 안전한 관람환경을 위해 자체적으로 노력했으나 여전히 기피 시설로 인식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나 협회는 정부가 이러한 노력을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최근 코로나19에 관한 정부의 지원 분야에 영화산업이 제외된 탓이다.

이에 협회는 “영화산업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는 상영관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약 80% 감소했다”며 “이러한 현상은 사실상 영화산업의 붕괴를 초래할 수 있지만 정부는 이러한 업계의 위기상황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최근 신규 기대작이 개봉 단계를 생략하고 해외 온라인동영상 서비스(Over The Top·OTT) 시장으로 넘어가는 등 기이한 현상도 발생하고 있다”며 “이 상황이 지속된다면 한국 영화의 세계화는 차치하고 영화산업 자체가 붕괴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협회는 “국가 영화산업의 발전을 위한 책임 있고 실질적인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정책 추진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