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S·라임 사태 수습 중책 맡게 돼
제동 걸린 초대형IB 진출 건도 숙제

 
 

[현대경제신문 이승용 기자] 이영창 신한금융투자 신임 대표이사 내정자(사진)가 고객신뢰 회복 및 경영정상화를 첫 과제로 부여받았다.

지난 20일 신한금투 김병철 사장은 독일 헤리티지 DLS(파생결합증권)·라임펀드 사태 관련 고객 손실이 발생한데 대한 책임을 지겠다며 사임했다. 이날 신한금융지주는 이영창 전 대우증권(현 미래에셋대우) 부사장을 신임 대표이사 사장으로 내정했다.

이 내정자는 이사회 심의를 거쳐 25일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 사장으로 확정된 뒤 취임할 예정으로 임기는 2021년 12월31일까지다.

이영철 대표이사 내정자가 취임 후 최우선적으로 풀어야할 과제는 DLS·라임사태와 관련해 바닥까지 추락한 고객 신뢰 회복이다.

이 내정자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대우증권 기획본부장과 경영지원본부장을 맡아 위기를 돌파해본 경험이 있다. 이번 DLS·라임 사태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내정된 만큼 위기상황을 잘 극복하고 고객신뢰 회복 및 경영정상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지 주목받고 있다

앞서 금융감독원 조사 결과 신한금투는 라임 사태를 일으킨 라임자산운용의 상품 부실 은폐·사기 혐의 깊게 관여한 것으로 드러나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 금감원은 신한금투가 라임 펀드의 부실을 사전에 인지하고도 상품을 계속 판매한 것으로 판단했다.

원리금 상환 지연으로 손실 발생 우려가 제기된 DLS 건은 고객보호를 위해 김병철 전 사장이 퇴임 전 발 빠르게 대책을 내놨다. 판매한 해당 상품의 미상환 잔액이 3천799억 원으로 마지막 만기가 도래하는 내년 1월까지 잔액의 50%인 1천899억원을 투자자에게 가지급할 계획이다.

신한금융투자 관계자는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많은 고객이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고객 손실을 최소화하고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고객신뢰 회복은 물론 김 전 사장이 임기 중 이루지 못한 초대형IB 진출도 이 내정자가 동시에 풀어나가야 할 과제로 지목된다.

만약 금감원이 라임사태와 관련해 신한금투에 ‘영업정지’ 이상의 중징계 처분을 내리게 되면 신한금투가 꿈꾸던 초대형IB는 물거품이 될 수 있다. 금융사가 금융당국으로부터 영업정지 이상의 처분을 받으면 신규사업 인허가를 최소 2~3년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신한금투는 지난해 6천6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단행해 자기자본 4조원 요건을 충족하며 초대형 IB 인가 준비를 마쳤지만 라임사태에 연루돼 초대형IB 진출에 제동이 걸렸다.

김 전 사장이 밑그림을 그려놓은 초대형IB 진출 건을 이영창 신임 대표 내정자가 책임지고 마무리할 수 있을지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금감원 관계자는 “신한금융투자에 대한 징계는 라임사태 수사가 종결이 된 후 검토가 들어갈 것이다”며 “현재까지는 아무 이야기도 나오지 않아 초대형IB 가능성에 대해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