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 관객수 16년만에 최저…문체부 “관람활성화사업 지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이어지는 가운데 지난달 3일 서울 시내 한 영화관에 방역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이어지는 가운데 지난달 3일 서울 시내 한 영화관에 방역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극장가가 큰 타격을 받자 영화진흥위원회가 영화발전기금 투입을 추진한다.

17일 영진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본 영화업계에 영화발전기금 투입을 추진 중”이라며 “기금을 면제해달라는 요구가 있지만 이는 법을 개정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는 코로나19 사태로 극장을 찾는 관객이 급감한 영향이다. 영진위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 16일 하루 동안 극장을 찾은 관객 수는 3만6천447명에 그쳤다.

전날 관객 수(21만2천834명) 보다 63.7% 적은 수치이자 지난해 같은 날(74만5천147명) 에 비하면 95.1% 급감한 규모다. 영진위 통합전산망 집계가 시작된 2004년 이후 16년 만에 최저 기록이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와 영진위에서는 극장가 피해 지원에 나섰다.

영진위는 지난 13일부터 영화관 방역 소독 지원사업을 시작했다. 총 지원 규모는 5억7천만원이다.

영진위는 또 전국 230개 영화관을 대상으로 손소독제 5천300병을 지원했으며 독립·예술영화 전용관 31개관을 대상으로 손소독제 775병을 추가 지원한다.

더불어 일별로 매출과 영업비용이 발생하는 상영관(멀티플렉스·소규모 단관·지역관 구분)의 매출 모니터링과 시기별 수익과 지출이 발생하는 제작사·배급사 등 사업 분야별 개별 업체에 대한 의견 청취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피해 상황 조사에 나섰다. 향후 이를 활용해 단계별 지원 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문체부도 지난달 26일 코로나19 피해영화관 등에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영화관이 매달 납부해야 하는 영화발전기금 부과금을 연말까지 연기할 수 있게 체납가산금을 면제해주고 확진자 방문 등으로 직접적인 피해를 본 영화관은 전문 방역을 시행하게 별도 비용을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또 휴업에 따른 고용유지지원금과 국세·지방세 신고납부기한 연장 등 정부가 앞서 마련한 코로나19 피해기업 지원 대책을 영화업계에서도 활용하게끔 홍보·안내하기로 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기존에는 일부 피해 영화관에만 지원하던 방역비 지원을 전국 극장으로 확대했고 감염 예방 물품 배급 등 피해 지원 중”이라며 “아직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어 조심스럽지만 올해 하반기에는 관람 활성화 사업 지원 계획도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