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 상한제와 배급·상영 겸업 금지 반대”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멀티플렉스극장단체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영난으로 정부에 영화발전기금 면제를 요청했다.

또 정부가 추진하는 스크린(상영회차) 상한제와 대기업의 영화 배급·상영 겸업 금지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한국상영발전협회(이하 협회)는 13일 이창무 이사장 명의로 낸 성명서에서 “코로나19 문제로 인한 관객 급감으로 현재 상영관들은 폐업위기에 처해 있다”며 “영화진흥위원회가 영화발전기금 부과금의 일시 면제방안을 강구하길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날 영진위가 발표한 ‘2020년 2월 한국영화산업 결산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극장 관객수는 전년 대비 66.9% 감소한 737만명이다.

이는 지난 2005년 이후 2월 관객 수로는 최저치다.

협회는 또 영진위가 추진 중인 스크린 상한제 도입, 대기업의 배급·상영 겸업 금지 등에도 사실상 반대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협회는 우선 스크린 상한제에 대해서는 “관객의 선택 주권을 침해·왜곡한다”며 “스크린 상한제는 한국영화산업의 발전을 막는 폐악이 될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상업상영관은 국가의 지원을 전혀 받지 않고 운영되고 있는 사기업인 바 자유롭게 영업을 할 권리가 있다”며 “상영관은 마땅히 소비자 관객들이 선택하는 영화를 상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기업의 배급·상영 겸업 금지에 대해서는 “그동안 공정거래위원회 의결과 대법원 판결 등을 통해 밀어주기 등 불공정이 없다는 사실이 이미 확인됐다”며 “따라서 이러한 문제로 불공정성을 재론하는 것은 단지 한국영화산업의 발전을 가로막는 소모적 논쟁일 뿐”입니다.

이어 “그동안 상영업계는 오로지 올바른 한국영화산업의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며 영화산업을 위해 재투자해 왔다”며 “이러한 재투자는 모든 영화인들의 영화현장에서 함께 일할 수 있는 참여의 기회 즉 일자리를 확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협회는 끝으로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관객 급감으로 상영관들이 폐업위기에 처해 있다”며 “국가적 위기 상황에 영진위가 무엇보다도 먼저 영화발전기금 부과금을 면제하고 상영관을 살리는 경제적 지원책을 마련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