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힐드·에이젠글로벌·왓섭·티클 4사

삼성금융 오픈컬래버레이션 이미지<사진=삼성생명>
삼성금융 오픈컬래버레이션 이미지<사진=삼성생명>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삼성생명·삼성화재·삼성카드·삼성증권 등 삼성 금융사는 ‘삼성금융 Open Collaboration(오픈 컬래버레이션)’의 각 사별 최종 우승 팀으로 ‘위힐드’, ‘에이젠글로벌’, ‘왓섭’, ‘티클’을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삼성금융 Open Collaboration(오픈 컬래버레이션)’은 ‘스타트업과 함께하는 삼성 금융의 미래’라는 슬로건 아래 삼성 금융사 및 삼성벤처투자가 지난 6개월간 최초로 공동 진행한 ‘스타트업 경진대회’다.

이번 행사는 삼성 금융사에서 제시한 과제에 대해 스타트업이 자신의 아이디어와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솔루션 및 사업모델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지난해 9월 공모를 실시해 237개 스타트업이 지원했으며 이 중 본선 진출 10개사를 지난 해 말 선정했다. 이 후 3개월간 삼성 금융사 임직원과 협업해 사업 모델을 구체화하고 경영진 평가를 거쳐 마침내 최종 우승 4개팀을 선정했다.

최종 우승한 스타트업에는 각 3천만원의 시상금이 지급되며 사업협력 기회도 주어진다. 또한 아이디어와 역량이 뛰어난 나머지 본선 진출 6개 회사와도 다양한 제휴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삼성생명이 선정한 위힐드의 경우 스마트폰 기반의 동작인식 기술을 활용해 집에서도 쉽고 정확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코치해주는 '홈트레이닝' 앱을 제시했다.

삼성화재의 에이젠글로벌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장기보험 보험금 청구 건을 분석하고 난이도를 판단해 적합한 담당자에게 배당하는 솔루션을 제안했다.

삼성카드의 왓섭은 정기구독 서비스를 비교·검색해 보고, 결제까지 가능하도록 한 통합관리 앱을 제시했다.

삼성증권의 티클은 잔돈을 자동으로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삼성 금융사는 디지털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속해서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삼성 금융사 관계자는 “스타트업 관계자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기 위한 파트너로 ‘삼성’의 문을 두드려 주기 바란다” 며 “협업을 통해 스타트업과의 상생을 도모하고 변화하는 금융 생태계에서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금융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