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무·회계업무에 투입...인사등록까지 마쳐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LG생활건강 본사 전경 <사진=LG생활건강>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LG생활건강 본사 전경 <사진=LG생활건강>

[현대경제신문 주샛별 기자] LG생활건강이 업무 로봇 시스템을 도입해 효율적인 업무 환경 구축에 나섰다.

LG생활건강은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로봇업무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RPA) 시스템인 ‘알 파트장’을 도입했다고 26일 밝혔다.

알 파트장은 사람이 컴퓨터로 처리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학습해 PC에서 이뤄지는 정형화되고 사람의 판단이 필요하지 않은 업무들을 수행한다.

사내에서 작업하는 엑셀 업무와 특정 전산시스템의 조회와 다운로드, 입력 등과 메일 송·수신도 가능해 최종 결과 자료를 담당 임직원에게 전송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알 파트장은 영업과 회계, 마케팅 등 다양한 부서에서 총 8대가 활약하고 있다.

알 파트장 8대는 정식 인사 등록까지 마쳐 사내 통신망에 ‘동료’로 검색된다. 알 파트장의 도움이 필요한 업무를 신청할 수 있는 게시판도 최근 개설됐다.

현재 LG생활건강에서 알 파트장이 수행 중인 업무는 249개로 237명이 연간 총 3만9천시간을 투입해야 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실적 보고와 매출, 주문 처리 등 수작업이 많은 영역에 집중 활용돼 영업사원이 본연의 업무에 몰입할 수 있다.

알 파트장의 업무 성공률은 RPA 최고 수준인 95%를 기록해 점차 모든 부서에서 수행하는 대표적인 수작업 업무는 알 파트장이 인계 받아 진행할 예정이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단순·반복 업무는 로봇이, 인지·분석 업무는 사람이 하는 협업 시스템을 구축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업무 혁신과 고도화를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알 파트장이 수행하는 업무의 기존 담당자들은 분석 능력과 의사결정이 필요한 주요 업무에 시간을 더 할애 할 수 있어 업무 만족도가 높아졌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