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 건의...스크린 상한제 등도 요구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는 독립·예술영화 전용관 설치 제도화와 재정적 지원책 마련 등을 위한 요청문을 발표하고 국회 등에 전달한다고 19일 밝혔다.

영진위 위원 일동은 이 ‘영화산업 경제민주화 제도 마련과 관련된 요청문’을 총선을 준비하는 제 정당과 국회에 보내 공약에 반영해달라고 요청할 예정이다.

내용은 독립·예술영화 전용관 설치 제도화와 재정적 지원책 마련, 스크린(상영 회차) 상한제 도입, 대기업의 배급·상영 겸업 등으로 인한 불공정성 문제 해소, 영화발전기금 부과 기간 연장 추진 등이다.

영진위는 “그간 한국영화는 정부와 국회의 많은 노력에 힘입어 영화 표현의 자유 확보, 영화발전기금 조성, 영화 현장 노동조건 개선 등의 성과를 거두며 발전해 왔다”며 “그러나 한국 영화산업은 기울어진 운동장이라 불릴 만큼 심각한 경제활동에서의 불공정성 문제를 안고 있어 이번 요청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제도 개선 요청에 뜻을 모은 영진위 9인 위원 일동은 “온 국민이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수상을 함께 기뻐하고 있지만 이 기쁨을 오래 지속하기 위해서는 현재 한국 영화산업이 안고 있는 구조적인 문제점이 반드시 해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새로운 국회의 관심과 역할에 힘입어 한국영화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영화정책이 마련되고 제2, 제3의 봉준호 감독이 등장할 수 있는 바람직한 영화 생태계가 형성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