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지사 동계회의. 공식 리셉션 참석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전미주지사협회 동계회의’ 리셉션에 참석, 미래 수소사회 및 모빌리티 혁신 등에 대해 발언 중이다.<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전미주지사협회 동계회의’ 리셉션에 참석, 미래 수소사회 및 모빌리티 혁신 등에 대해 발언 중이다.<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은 현지시간으로 지난 8일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미국 워싱턴 D.C. 주미한국대사관저에서 개최된 ‘전미주지사협회동계 회의(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 Winter Summit)’ 공식 리셉션에 참석, 미 주지사들과 미래 수소사회 및 모빌리티 혁신 등을 주제로 의견을 교환했다고 9일 밝혔다.

‘전미주지사협회회의’는 미국 50개 주와 5개 자치령 주지사들이 매년 두 차례 모여 주 정부간 협력과 정책이슈 해결을 논의하고, 세계 각국의 주요 인사들과 교류하는 자리다.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워싱턴 D.C.에서 열리는 전미주지사협회동계 회의 일환으로 개최된 공식 리셉션에는 행사 주최측인 이수혁 주미한국대사와 전미주지사협회 의장인 래리 호건(Larry Hogan) 메릴랜드 주지사 등 30여개 주 주지사, 주 정부 관계자, 초청받은 한국 경제계 주요 인사 등 14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리셉션은 처음으로 한국대사관저에서 마련돼 한국과 한국 기업에 대한 미국 주지사, 주 정부 주요 인사들의 관심이 모아졌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한국 기업인을 대표한 건배사에서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과의 경제 교류 및 협력에 노력하시는 주지사 여러분들께 감사 드린다”며 “우리가 공유한 가치에서 비롯된 우정과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양국의 번영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주미한국대사관저 입구에서 넥쏘의 공기정화 기능 시연과 함께 수소전기차의 친환경성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고, 미 주지사들에게 넥쏘에 탑재된 세계적 기술과 수소 에너지 기반의 미래 수소사회 비전을 강조하기도 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주지사들과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UAM(Urban Air Mobility, 도심 항공 모빌리티) 등의 분야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주지사와 주 정부 관계자들이 수소전기차의 친환경성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뜻 깊은 자리였다”면서 “미국 내 수소전기차와 수소 인프라 확대가 가속화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