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TRS 관련 자금 추가 회수하지 않을 것”
알펜루트자산운용 경우 자금회수 계획대로 진행

<사진=현대경제신문>
<사진=현대경제신문>

[현대경제신문 이승용 기자] 라임자산운용(이하 라임)에서 알렌루트자산운용(이하 알펜루트)으로 이어진 대규모 펀드 환매(펀드런) 사태가 금융당국의 개입으로 소강 국면에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사모펀드와 총수익스와프(TRS) 계약을 맺고 있는 주요 증권사들은 TRS 관련 자금 회수에 추가적으로 나서지 않을 계획이다.

2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28일 전문투자형 사모펀드(헤지펀드)에 TRS를 통해 신용을 제공한 6개 증권회사 담당임원들과 긴급회의를 열었다. 회의에 참석한 증권사들은 TRS 관련 자금을 추가로 더 회수하지는 않기로 했다.

라임과 알펜루트의 펀드 환매 중단을 계기로 사모 전문 운용사들과 TRS 계약을 맺고 있는 증권사들이 한꺼번에 자금 회수에 나설 경우 시장에 큰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데 따른 긴급 조치다.

다만 이미 펀드환매가 중단된 알펜루트의 경우에 한해서는 TRS 계약을 맺고 있는 증권사들이 자금 회수 계획을 계속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기관투자자뿐만 아니라 일반투자자까지 알펜루트 펀드에 대해 환매를 신청한 상태라 증권사들만 TRS 계약을 종료하지 않고 연장할 경우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알펜루트와 TRS 계약을 맺고 있는 증권사는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등 3개사다.

금감원 관계자는 “긴급회의에서 더 이상의 자금 회수는 없다고 밝혔기 때문에 우려했던 최악의 상황은 피한 것 같다”며 “현재 알펜루트의 자산 건전성을 조사하고 있어 결과에 따라 알펜루트 자금회수 조치에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증권사 관계자는 “일반 투자자들까지 환매를 요청한 상황에서 TRS 계약을 연장한다면 자칫 증권사들만 손실을 볼 수 있어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환매중단을 요청 한 것 같다”며 “금감원의 개입으로 추가 조기상환은 없다고 했으니 다른 자산운용사는 한 고비 넘긴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