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와 연대해 공동 대응 강화 방침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이재진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경제신문>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이재진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경제신문>

[현대경제신문 이승용 기자]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이 '부실 금융상품 판매 저지'를 올해 중점 사업으로 삼아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이재진 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은 최근 업계에 문제가 됐던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라임자산운용, 독일 헤리티지 등 부실상품의 판매 저지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재진 위원장은 “금융 부문의 겸업과 대형화로 인한 실적 압박이 주요 원인이다"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NH투자증권이 지난해부터 도입한 과정가치 평가 제도처럼 현재 영업 체제를 바꿀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부실상품에 대해 노동조합 또는 노동자 대표의 판매중단 요청권 도입과 실적 연동 임금체계 개선으로 시민사회단체와 연대체 구성 등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방법을 제시했다.

현재 사무금융노조 지부 중 대기업집단 소속이거나 금융지주 자회사에 해당하는 사업장은 22곳으로 이들 지부를 지주사별로 묶어 관련 문제에 공동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도 내비쳤다.

이 위원장은 "지주사는 자회사의 경영을 사실상 지휘하지만 자회사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하지 않은 채 서로 떠넘기는 구조적 한계가 있다“며 ”지주사와 대기업집단 지부를 묶어 적폐청산과 경영간섭 차단을 위한 공동대책위를 구성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4만 명 규모인 조합원을 5만 명으로 늘려 향후 10만 조합원을 목표로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밖에도 카드·보험 등 업종별 산별 교섭을 실현하고 사무금융노동자 총선투쟁본부를 설치해 사무금융 노동자의 요구를 올해 총선 의제로 올릴 계획이라고도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