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아시아나항공>
<사진=아시아나항공>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아시아나항공은 자사 인공지능(AI) 챗봇 아론(Aaron)의 지난해 전체 이용자 수가 직전년도 대비 300% 증가한 49만2천461명(월 평균 4만1천38명)을 기록하는 등 인기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아론은 ICAO(국제민간항공기구)에서 지정된 아시아나항공의 코드 ‘AAR’과 24시간동안 고객 서비스를 위해 언제나 열려있다는 ‘ON’의 의미가 더해진 아시아나항공 챗봇 이름으로 2017년 11월 도입됐다.

아론은 아시아나IDT와 마이크로소프트(MS) 협업을 통해 탄생했으며, MS 클라우드 플랫폼인 ‘애저(Azure)’와 인공지능(AI)기반의 자연어 처리 서비스 ‘루이스(LUIS)’를 활용해 개발됐다.

아론 이용자들은 한국어·영어·중국어 등을 이용, 다양한 플랫폼(모바일 홈페이지, 모바일 앱, PC, 카카오톡, 페이스북, RCS, 위챗)을 통해 실시간으로 예약 발권 등 궁금한 점을 문의할 수 있다. 이번 설 연휴 국내선 임시편 등도 아론을 통해 예약 및 발권을 진행할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항공권 구입이나 궁금한 점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아론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며 “올해도 아론 이용자들이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아론 외 인공지능을 항공 정보 분석은 물론 안전 운항 전반에 거쳐 활용 중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