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국 게임만 출시허가, 검열 강화 가능성 불거져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중국 정부가 외산 게임에 대한 판호(유통허가권)를 11월 이후 단 한 건도 허가하지 않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판호 발급처인 중국 광전총국은 지난해 11월 25일 이후 단 한건의 외자판호도 발급하지 않았으며, 이에 대해 어떠한 공지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전까지 광전총국은 매달 적게는 10여개 많을때는 30여개 게임에 대해 외자판호를 발급해 왔다.

12월 외자판호 발급이 전혀 없었으나 중국 게임에 대해선 3일 9일 20일 30일 등 총 4차례에 걸쳐 발급이 이뤄졌다.

12월 외자판호 발급이 1월로 연기된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오고 있으나, 중국 당국이 12월 외자판호 발급을 하지 않았던 건 최근 5년 동안 행정업무 개편이 진행된 2018년 한해 뿐이었다. 당시는 중국 자국 게임에 대해서도 판호 발급이 없었다.

중국 당국의 외자판호 미발급과 관련해선 홍콩시위 발발 등에 따른 중국 당국의 온라인 검열 확대 가능성 등이 거론되고 있다.

외국산 게임 자체에 대한 검열 확대에 따라 한국 게임에 대한 외자판호 발급 재개 또한 쉽지 않을 것이란 의견이 나온다.

중국 당국은 2017년 사드 사태 이후 한국 게임에 대해 단 한 거의 외자판호도 발급하지 않고 있다. 지난해 한 국내업체가 중국업체를 통한 판호 발급에 성공했는데, 이 또한 해당 사실이 이슈화된 뒤 아직까지 실제 서비스에는 나서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왕이 중국 외교부장의 한국 방문에 이어 올해 시진핑 중국 주석의 방한 가능성이 검토되다 보니 업계 내에선 조만간 외자판호 발급이 재개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 왔다"며 "이 같은 시점에 외자판호 발급 자체가 중단된 것은 우리로서는 상당히 아쉽운 부분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