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대비 대출·청약 규제 약해

우미건설에서 분양 중인 인천 가정동 '루원시티 린스트라우스' 투시도 <사진=우미건설>
우미건설에서 분양 중인 인천 가정동 '루원시티 린스트라우스' 투시도 <사진=우미건설>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부동산 규제가 아파트에 집중되면서 주거를 대체할 수 있는 주거용 오피스텔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지하철 역세권 오피스텔에 대한 관심 및 매매가 증가세가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기준 서울 오피스텔 값은 전 분기 대비 0.40% 상승했다. 서울 오피스텔 값은 8월(0.04%) 상승 전환한 뒤 9월(0.06%), 10월(0.07%), 11월(0.15%), 12월(0.18%)까지 꾸준히 상승폭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역세권에 위치한 주거형 오피스텔이 가격 상승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수도권 아파트 가격 상승에 대한 정부 규제가 늘며 그에 따른 가격 저항감이 커지자 수익형 부동산 중 아파트를 대체할 만한 투자처로 일정한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역세권 인근 주거형 오피스텔 수요가 늘고 있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권일 부동산인포 팀장은 “오피스텔이 상대적으로 규제가 적어 반사이익을 누리면서 수요가 늘고 가격도 오르고 있는 건 맞지만, 실수요자나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오피스텔은 대부분 시세 상승여력이 높은 역세권 오피스텔”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하철 역세권은 지하철 외에도 버스 등 대중교통이 잘 형성돼 있고, 유동인구도 많아 상권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생활하기도 편리한 곳이 많다”며 “특히 20~30대 ‘나홀로 족’들이 출퇴근하기 편리한 역세권 오피스텔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부동산 업계에선 최근 분양에 들어간 수도권 지역 역세권 오피스텔 또한 매력적인 투자처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와 관련 우미건설은 인천 서구 가정동 루원시티 주상복합 7블록에서 ‘루원시티 린스트라우스’ 오피스텔을 분양 중이다.

대우산업개발은 서울 도봉구 방학동에서 ‘이안 테라디움 방학역’을 분양 중이다. 전용면적 17㎡ 299실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서울 동대문구 전농동 620-56 일대에서 전용면적 44~47㎡ 486실을 4월 분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