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규제 시행 불구, 아직까지 시장 잠잠

강남3구 중 하나인 강남구 삼성동 전경 <사진=현대경제신문 이태헌 기자>
강남3구 중 하나인 강남구 삼성동 전경 <사진=현대경제신문 이태헌 기자>

[현대경제신문 이태헌 기자] 지난 16일 정부가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했다.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고가아파트 대상 대출규제, 다주택자 종부세 인상폭 확대 등으로 역대급 부동산 정책이란 말이 나오고 있다.

정부의 발표에 따라 세간의 관심은 강남3구로 모였다. 이들 지역이 서울 전체에서 차지하는 9억 아파트 비중이 49.7%, 대출이 전면 금지된 15억 이상 아파트 비중은 81.2%에 달하기 때문이다.

다만 현재까지 강남3구 부동산 시장 분위기는 규제 시행 후, 오히려 더 조용해진 모습이다.

서초구 방배동의 공인중개업자 A씨는 “변한 것도 없고, 체감되는 것도 없다”며, 아직까지는 상황을 관망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강남구 역삼동의 공인중개업자 B씨도 비슷한 의견이었다.

B씨는 "기존 주택소유주들에게서 기존 가격보다 5천에서 1억 정도 하락한 가격으로 매물이 조금씩 나오고 있다"며 "그 양이 많지는 않아 영향은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아무래도 초기에 분양받아 오랫동안 보유한 이들이 이번 양도세 중과 면제 혜택도 보고, 시세차익도 만족스러우니 내놓는 매물들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송파구 잠실의 공인중개사 C씨는 주변에 아파트가 많아 정책효과가 체감된다고 이야기했다.

그는 "2주택자 위주로 오랫동안 집을 보유하고 있던 사람들이 호가 5천에서 1억 정도 낮게 매물을 내놓고 있다"며 "매물은 나오고 있지만 사려는 사람은 없다"고 밝혔다.

대신 "대기수요자들이 많이 늘었는데, 지금보다 가격이 더 떨어지면 진입하려고 타이밍을 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 대기수요자들이 들어오면 가격이 다시 적정선에서 안정화 될 것 같다"는 의견이다.

강남3구는 신규 매입자들보다는 기존 주택소유자들 위주로 매물이 나온다는 점이 비슷했다. 또 신규 매입자들에게서 매물을 내놓겠다는 문의 전화보다는 대출을 어떻게 해야 할지, 집값이 하락할지 하는 문의가 쇄도했다고 한다.

업계관계자들은 가격 하락세가 내년 6월까지만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었다. 양도세 중과 면제 혜택이 끝나고 나면 신규매입자들은 물론 기존 주택보유자들도 매물을 내놓을 유인이 없어져 다시금 품귀현상이 일어날 것이란 판단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