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아스팔트 공급량 현재 100만톤에서 2023년 200만톤 목표

29일 '보영-SK' 현판식에 참석한 조경목 SK에너지 사장이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SK에너지>
29일 '보영-SK' 현판식에 참석한 조경목 SK에너지 사장이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SK에너지>

[현대경제신문 이태헌 기자] SK에너지는 중국 항저우에서 아스팔트 전문 수입유통업체 절강보영과 합자법인 ‘절강보영SK물자집단유한공사’(이하 ‘보영-SK’)를 설립, 29일 현지에서 현판식을 갖고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 날 행사에는 SK에너지 조경목 사장 및 SK 관계자, 두건민 절강보영 동사장, 주가호 총경리, 중국 아스팔트 고객 및 중국 절강성 정부 인사 등 총 200여명이 참석했다.

SK에너지는 4억5천위안(한화 약 760억원)을 투자해 합작회사 보영-SK의 지분 49%를 확보하고 공동으로 경영하게 된다.

이번 합작으로 울산CLX에서 생산된 아스팔트 제품의 안정적인 판매처를 확보하는 동시에 중국에서 제품 소싱·저장·개질아스팔트(PMA) 가공·물류·판매에 이르는 사업을 하게 된다.

중국은 전세계 1억톤 규모 아스팔트 시장에서 약 30%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세계 최대 아스팔트 수요국으로 향후 매년 3% 수준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SK에너지는 보영-SK를 통해 2018년 현재 연간 100만톤 수준인 중국 시장 아스팔트 공급량을 2023년까지 200만톤, 2029년 300만톤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국영정유사인 시노펙(Sinopec)·CNPC와 함께 중국 내 Big 3 아스팔트 마케팅 전문회사로 성장하고, 중국 증시에 상장해 기업가치를 인정받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조경목 SK에너지 사장은 “절강보영과의 합작은 SK에너지가 추진해 온 글로벌 성장 전략이 만들어 낸 또 하나의 성장판이다”며 “생산·수출 중심의 사업구조를 확대해 주요 성장시장에서 현지 완결형 사업 모델로 혁신함으로써 SK에너지의 글로벌 성장을 강력하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