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LED TV 약점 백라이트 필요 없어

퀀텀닷 구조<사진=삼성전자>
퀀텀닷 구조<사진=삼성전자>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자발광 QLED(Quantum Dot LED, 양자점발광다이오드)’ 상용화 가능성을 입증했다.

삼성전자는 현지시간 27일 퀀텀닷 소재의 구조를 개선해 자발광 QLED 소자의 발광 효율 21.4%를 달성하고 소자 구동 시간을 100만 시간(휘도 100니트 반감수명 기준)으로 구현한 연구 결과를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Nature)’에 게재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연구를 통해 삼성전자는 퀀텀닷 입자에서 실제로 빛을 내는 코어(Core) 표면의 산화를 억제하고 발광효율과 안정성을 높여주는 쉘(Shell)을 균일하게 구현했다. 또 쉘 표면에 있는 리간드(Ligand)를 더 짧게 만들어 전류 주입 속도를 개선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수명을 증가시켰다.

이번 연구 성공으로 삼성전자는 자사의 QLED TV의 약점으로 지적됐던 백라이트가 없는 디스플레이 개발에 한층 가까워졌다. 자발광 QLED 활용시 얇은 플렉시블과 투명 디스플레이로도 확장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장은주 교신저자는 “삼성의 독자적인 핵심 소재 기술로 차세대 디스플레이 상용화 가능성을 보여줬다”며 “앞으로 새로운 구조의 퀀텀닷을 활용한 친환경 디스플레이의 개발 범위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