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 ‘打의 香(타의 향)’ 공연

 
 
‘풍물계의 전설’ 이부산 명인이 세종문화회관에서 공연을 갖는다.

9일 세화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이부산 명인은 오는 10일 오후 5시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打의 香(타의 향)’ 공연을 진행한다. 이 공연은 이부산 설장고 연구소가 주최·주관하고 서울문화재단이 후원한다.

명인은 6세 때부터 부친(인간문화재 고 이준용 선생)의 손에 이끌려 장고를 잡기 시작한 이래 52년째 풍물 가락과 함께해온 예술인이다. 김덕수 사물놀이패와 쌍벽을 이루며 한 시대를 풍미했던 두레패 사물놀이패를 거쳐 현재 경기도립국악당에서 지도위원에 재직하고 있는 이 명인은 진주·삼천포농악(중요무형문화재 제11-가호) 전수조교로서 후진 양성과 국악의 대중화에 힘쓰고 있는 풍물계의 전설적인 인물이다.

설장고로 이름을 떨치는 명인이 여럿이지만 이부산 명인은 좀 남다르다. 전립을 쓰고 채상모짓을 하며 박진감 있게 덩더꿍 가락으로 돌아가는 점에서는 영남의 진주․삼천포 설장고 명인임이 틀림없지만, 잔가락이 아기자기한 점에서는 호남우도 설장고의 멋도 한껏 느껴진다. 이 같은 특징은 이 명인이 어린 시절 전북 김제에서 설장고를 배운 후, 성인이 되어 진주․삼천포농악에 참여한 이력 덕분이다.   

이번 공연은 영남 풍물놀이 부분에 독보적인 존재로 알려진 조갑용 선생의 ‘성주풀이와 사물놀이 합주’ 및 명무 임이조 선생이 이끄는 한국 전통춤 연구회의 ‘교방살풀이 춤’ 등이 진행된다.

또 평생의 반려자 김연자 선생의 선후배들이 함께하는 ‘가야금 병창’과 광개토 사물놀이예술단을 중심으로 한 30여 명의 제자들이 선보이는 ‘삼도 풍물 판굿’이 화려하게 펼쳐진다.

이와 함께 유년시절부터 평생 선후배로 지내온 이광수(소리-비나리), 김운태(채상소고춤), 유순자(부포놀음), 조갑용(열두 발)과 이 명인이 함께 어우러지는 ‘풍물 명인전’은 이번 공연의 ‘백미’로 꼽힌다.

공연시간은 120분이며, 티켓가격(인터파크)은 3만원이다. 장애인·국가유공자·학생은 각각 1만5천원, 10인 이상 단체는 2만원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