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이승용 기자] 증권업계가 우리나라의 내년 경제성장률이 2%를 간신히 넘길 것으로 내다봤다.

10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8개 증권사가 발표한 내년 경제전망 보고서를 보면 내년 한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 평균치는 2.1%로 집계됐다.

이들 증권사 중 가장 높은 전망치를 제시한 곳은 신한금융투자와 IBK투자증권으로 2.3%를 내다봤다.

긍정적 전망 요인은 미중 무역분쟁 타결 또는 봉합 가능성, 세계적인 확장적 통화·재정정책 공조 흐름, 정부의 적극적 재정 투입에 따른 경기 부양 효과 등을 꼽았다.

신한금융투자는 “미국 대선을 앞두고 미중 1차 합의를 통해 내년 상반기까지 세계적 정책 불확실성이 완화되면서 경제 심리가 개선될 것이다”며 “미중 분쟁으로 인한 성장 둔화 속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단기국채 매입과 신흥국의 기준금리 대폭 인하 등 세계적인 경기 확장적 통화정책 공조가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IBK투자증권은 “내년 정부지출이 올해보다 9.3% 증가한 가운데 사회간접자본(SOC)과 연구·개발(R&D) 등 단기적 성장률 제고 효과가 높은 분야의 예산이 확대됐다”며 “이는 급격한 성장률 하락을 막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경제 성장에 일정 부분 기여할 것이다”고 예상했다.

이어 메리츠종금증권·KTB투자증권은 각각 2.2%, 교보증권이 2.1%를 예상했다. KB증권과 키움증권은 각각 2.0%를 전망했고 한국투자증권은 내년 성장률이 1.8%에 그칠 것으로 봤다.

경제 침체에 무게를 둔 증권사들은 미중 무역분쟁 등 대외 불확실성 지속 전망, 한국 생산가능 인구 감소에 따른 장기 저성장 국면 진입, 재정정책 효과의 한계 등을 성장 회복의 장애 요인으로 꼽았다.

한국투자증권은 “최근 2~3년간 설비·건설 투자의 감소와 작년부터 본격화된 생산가능 인구 감소 추세에 따라 잠재성장률이 구조적으로 낮아지면서 한국 경제는 1%대 저성장 국면에 진입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국제통화기금(IMF)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제시한 한국 성장률 전망치는 올해가 각각 2.0%, 2.1%, 내년이 2.2%, 2.3%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