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지 입주민 이동편의성 개선

H 바이크 충전 거치대. <사진=현대건설>
H 바이크 충전 거치대. <사진=현대건설>

[현대경제신문 박준형 기자] 현대건설이 아파트 주민들을 위한 공유형 전기자전거 ‘H 바이크(H Bike)’를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공유형 전기자전거 도입은 현대자동차그룹의 라스트마일 모빌리티(대중교통수단에서 집까지 이동수단) 공유서비스와 협력 결과물로 세대별 월 1천~2천원에 이용이 가능하다.

현대건설은 실내놀이터이자 커뮤니티 시설인 ‘H 아이숲’에 이어 ‘H 바이크’ 도입 등 고객 편의 확대 차원의 ‘H 시리즈’를 추진해 오고 있다.

이번 공유 전기자전거 역시 현대건설이 외형 디자인부터 전용 앱(App) 개발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개발작업에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H 바이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용 앱 설치가 필요하며, 자전거에 부착된 QR코드를 전용 앱으로 스캔하면 잠금자치 해제 후 이용 가능하다. 단, 안전사고를 대비 최대 속력은 25km/h로 제한되며 단지 내 관리사무소에 안전헬멧을 구비해 놓을 예정이다.

사용 후에는 단지 내 차량통행에 지장이 없는 어느 곳에도 세워둘 수 있으며, H바이크 이용 고객은 앱을 통해 전기자전거 위치 확인이 가능하다.

배터리 충전상태 또한 전용 앱에 표시되며, 2020년 중으로 15분 안에 완전충전이 가능한 초급속 충전기를 포함 H 바이크 전용 충전거치대를 보급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현대건설의 H바이크는 입주가 완료된 힐스테이트 단지에서 시범운영을 시작, 향후 입주민들의 사용의견을 반영해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현대건설은 빠르게 변화하는 주거문화 뿐만 아니라 각종 서비스를 빠르게 도입해 고객들의 삶에 가치를 더하는 H 시리즈를 지속 개발하고 있다”며 “H 바이크는 최근 각광받는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서비스로서, 힐스테이트와 디에이치에 거주하는 고객들의 이동편의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