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삼성전자는 4일부터 5일까지 ‘삼성 AI 포럼 2019’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첫째 날 포럼은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주관 아래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둘째 날 포럼은 삼성리서치 주관으로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에서 각각 진행된다.

3회째를 맞은 이번 포럼은 AI분야 세계적 석학을 초청, 최신 연구 동향을 공유하고 미래 혁신 전략을 모색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올해는 인공지능 분야 세계적 전문가와 교수·학생 등 1천7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기남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AI 기술은 이미 사회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오늘 세계적인 연구자들과 함께 AI 기술의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세상을 이롭게 할 수 있는 전략을 고민하는 자리로 만들자“고 말했다.

첫째 날 포럼에선 딥러닝 분야 최고 권위자들이 참여해 딥러닝 기반 세계 이해, 자율형 시스템 등 더욱 진화되고 확장된 인공지능 기술 연구성과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이날 연사로는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학교 교수, 트레버 대럴 미국 UC버클리대학교 교수, 조경현 미국 뉴욕대학교 교수,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몬트리올 AI 랩장을 맡고 있는 라코스테 줄리앙 몬트리올대학교 교수 등이 참여한다.

둘째 날 포럼에선 세계 각국에서 활발하게 연구 활동을 하고 있는 AI 전문가들의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노아 스미스 미국 워싱턴대학교 교수와 압히나브 굽타 카네기멜론대학교 교수가 기조연설에 나선다. 이어 바이샥 벨 영국 에든버러대학교 교수와 조안 브루나 미국 뉴욕대학교 교수 등의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