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상품 비교공시 개선방안 <자료=금융감독원>
보험상품 비교공시 개선방안 <자료=금융감독원>

[현대경제신문 임대현 기자]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보험상품 비교공시가 전면 개편된다. 1천여개 보험상품을 한 화면에 모두 담는 나열식 방식을 버리고 소비자 입장에서 꼭 필요한 핵심 항목을 우선 공시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원은 이같은 내용의 보험상품 비교공시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보험상품 비교공시를 간소화, 적합성, 접근성 중심으로 재편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지난 2월 보험산업 감독혁신 태스크포스(TF)가 금융소비자의 편의성 등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보험상품 비교공시를 개편해야 한다고 권고한 데 따른 것이다.

먼저 공시 정보를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핵심항목 위주로 공시한다. 지금은 보험회사가 판매 중인 모든 상품에 대한 공시항목(18개)을 한 화면에 공시하고 있다. 각 협회가 공시하는 보험상품은 생명보험이 1천550여개, 손해보험이 1천110여개에 달한다. 한 눈에 파악하기 어렵다는 지적에 따라 보험료 등 소비자 입장에서 꼭 필요한 핵심항목을 ‘우선공시’하고 나머지 항목은 ‘상세공시’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보험회사의 보험종목별 주요 상품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기존과 같이 보험회사가 판매 중인 모든 보험상품을 확인할 수 있지만 주요 상품엔 음영 표시가 돼 있어 주요상품 여부를 쉽게 알 수 있게 된다. 금감원은 판매건수 및 민원발생 비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주요 상품 선정기준을 관련 규정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특정 공시항목간 비교가 가능해져 18개 공시항목 중 소비자가 원하는 항목에 대해서만 상품을 비교할 수 있고 소비자가 입력한 정보에 따라 맞춤형 실손의료보험·저축성보험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금감원은 내년 상반기까지 생명·손해보험협회의 비교공시 사이트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개편하고 관련 내규를 정비할 예정이다. 공시항목 조회수 등을 정기적으로 평가해 조회수가 빈약한 공시항목은 폐지하고, 보험종목별 검색 순위 등을 공개해 보험상품 트렌드를 제공하는 등 공시사이트를 지속적으로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