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협력 성과 시연회'에서 자율주행중인 엠빌리의 모습이다.<사진=현대모비스>
'기술협력 성과 시연회'에서 자율주행중인 엠빌리의 모습이다.<사진=현대모비스>

[현대경제신문 이태헌 기자] 현대모비스는 KT·현대엠엔소프트와 충남 서산에 위치한 현대모비스 주행시험장에서 5G 커넥티드카 기술 개발 성과를 공유, 향후 협업 과제 논의를 위한 ‘기술협력 성과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해부터 커넥티드카 기술 동맹을 맺고 개발 협력을 이어오고 있는 현대모비스·KT는 최근 1차 협력 과제 개발을 완수했으며, 향후로도 협력을 통해 커넥티드카 시장에 적극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 날 시연회에는 장재호 현대모비스 EE연구소장 전무, 그레고리 바라토프 자율주행시스템개발센터장 상무, 정윤식 KT 기업고객본부장 전무, 서영수 충청네트워크운용본부장 상무, 김성운 현대엠엔소프트 연구소장 상무 등 유관부문 임원들이 참석했다.

양사는 지난해 8월 ‘5G 기반 커넥티드카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기로 MOU를 체결했고, KT에서 지난해 연말 5G인프라를 현대모비스 서산주행시험장에 구축했다. 이후 올해 1월 현대엠엔소프트와 1차 과제인 실시간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기술·이동통신기반 차량 사물 간 통신(C-V2X) 기술 개발에 착수, 관련 기술 확보를 위해 매진해왔다.

이 과정에서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시험차 엠빌리의 센서를 통해 교통 정보를 수집하고, 주행에 영향을 주는 정보를 추출해 서버로 송신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KT는 엠빌리에 장착되는 5G 단말기와 5G통신 기지국 간 연결을 지원하고, 현대엠엔소프트는 보내온 정보를 바탕으로 지도를 실시간 수정 업데이트하는 작업을 수행했다.

실시간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기술은 선행 차량이 수집한 교통정보를 서버로 보내면, 실시간으로 지도에 반영해 후행 차량들에 전달하는 기술이다. C-V2X기술은 이동통신망을 이용해 차량·인프라·다른 차량·보행자 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기술이다.

현대모비스·KT는 두 기술을 기반으로 실시간 정밀맵 업데이트, 공사구간 회피 주행, 선선행차량 급정거 충돌 방지, 위급상황 5G 비디오 스트리밍, 보행자 인지 등 5가지 시나리오를 시연했다. 이들 시나리오는 미국 자동차공학회(SAE)에서 제시하는 커넥티드카 기술의 대표적 활용 사례들이다.

장재호 현대모비스 EE연구소장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5G 통신 기술을 갖춘 KT와의 시너지를 통해 짧은 시간 내 완성도 높은 기술을 확보할 수 있었다”며 “양사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커넥티드카 기술의 신뢰성을 높이고, 사고위험 없는 안전한 미래차 시대를 구현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정윤식 KT 기업고객본부장은 “연구개발 파트너로서 이번 기술 개발을 함께 진행하면서 현대모비스의 자율주행 센서와 제어기술 경쟁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후 자율주행차 내 컨텐츠 제공 등 협업 분야를 커넥티드카 생태계 전반으로 확대해 다가올 미래차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