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정비구역 신규 지정 ‘0’건
안전진단 기준강화로 리모델링 활발

목동우성2차 아파트에 리모델링 사업설명회 현수막이 붙어있다. <사진=목동우성2차 리모델링 추진위>
목동우성2차 아파트에 리모델링 사업설명회 현수막이 붙어있다. <사진=목동우성2차 리모델링 추진위>

[현대경제신문 박준형 기자] 정부의 안전진단 기준 강화로 재건축 사업에 제동이 걸리자 상대적으로 규제가 덜한 리모델링을 선택하는 단지들이 늘고 있다. 리모델링은 정상적인 신축보다 시세가 낮고 확장에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재건축보다 사업기간이 짧고 초과이익환수제나 임대주택 의무화 등의 제한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들어선 분양가 상한제 도입에 따라 조합원 분담금 부담이 증가해 리모델링 추진을 고려하는 단지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22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5천540가구에 달하는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선수기자촌아파트가 재건축을 위한 정밀안전진단에서 고배를 마셨다.

지난해 2월 정부는 안전진단 기준을 강화하고 구조안전성 비중을 높였는데, 이 단지는 해당 항목 성능점수에서 B등급을 받아 종합 C등급으로 결정됐다. 재건축 가능등급이 D등급 이하다 보니 올림픽선수기자촌아파트의 경우 재건축은 어렵고 리모델링만 가능할 전망이다.

이처럼 최근 부동산 시장에선 구조안전성 비중 상승에 따라 재건축이 무산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대신 리모델링으로 방향을 선회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양천구 목동우성2차 리모델링 추진위는 지난 19일 롯데건설과 함께 신정7동 예성교회에서 주민대상 사업설명회를 개최, 리모델링 사업을 위한 조합 설립에 나섰다.

목동우성2차는 1997년 입주한 1천140가구 대단지로 도보 10분 거리에 지하철 2호선 양천구청역이 위치하며 목동 학군에 속해 교육 여건도 우수하다. 추진위는 동별 수직 증축을 통해 최대 171가구를 일반분양 한다는 계획이다.

서울 동대문구 서울시립대로 5에 위치한 신답극동아파트 리모델링 조합도 최근 시공사 선정 총회를 진행, 쌍용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했다. 1987년 준공된 이 아파트는 기존 건물에 붙이는 수평증축 리모델링을 통해 기존 225가구가 254가구로 늘어나며, 늘어난 29가구는 일반분양될 예정이다.

이외 서초구 잠원동 롯데캐슬갤럭시1차아파트, 강동구 둔촌현대3차아파트, 송파구 문정동 문정시영아파트, 용산구 이촌동 강촌아파트, 광진구 자양동 자양우성1차아파트 등이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 신규 정비사업 구역 지정은 2017년 27곳, 2018년 6곳으로 줄었다. 올해 상반기에서 신규로 정비사업 구역이 선정된 지역은 단 한 곳도 없다.

이처럼 정부가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에 대해 전방위적 규제에 나서면서 향후 리모델링을 택하는 사업장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건설산업연구원도 국내 아파트 리모델링 시장 규모가 2015년 9조원에서 2020년 10조4천억원까지 증가할 것이라 전망했다. 

한편 리모델링도 분양가 상한제의 영향권에서 완전히 벗어나긴 힘들 것으로 보인다. 리모델링제도에서는 기존가구에서 최대 15% 이내에 일반분양을 진행할 수 있지만 분양가상한제의 경우 30가구 이상 분양시 적용돼 대규모 단지의 경우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된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