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깃 암종 확대…기존 임상서 효과·가능성 확인”

 
 

[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아이디언스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항암 신약 ‘IDX-1197’에 대한 임상시험계획(Investigational New Drug·IND)을 승인받았다고 21일 밝혔다.

아이디언스는 일동제약의 지주회사인 일동홀딩스가 지난 5월 설립한 NRDO(No Research, Development Only) 형태의 신약개발 전문기업이다.

이번 임상시험은 아이디언스 주도로 진행되는 IDX-1197의 1b/2a임상으로 기존에 진행 중인 1a임상보다 타깃 암종을 확대할 계획이다.

IDX-1197은 암세포의 DNA 단일가닥 손상 복구를 돕는 PARP(Poly ADP-ribose polymerase)의 작용을 억제해 암세포가 스스로 사멸하도록 유도하는 표적항암제다.

앞서 일동제약은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과 함께 1a임상 등 IDX-1197 관련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IDX-1197은 타 PARP저해제보다 더 다양한 종류의 암에 효과를 보였으며 기존 유사 약물보다 폭넓은 범위로 활용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한편 아이디언스는 지난 8월 일동제약으로부터 IDX-1197과 관련한 개발권리를 인수하고 후속 작업에 착수했다. 최근에는 IDX-1197에 최적화된 동반진단기술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