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이승용 기자]  금융감독원이 사모펀드 유동성 현황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선다.

대규모 투자손실을 가져온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환매 연기 등으로 사모펀드 시장에 불안감이 커진데 따는 조치다.

2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이번주 사모펀드의 유동성 현황 및 자산 구성 내역, 운영 구조, 판매 형태(개방형·폐쇄형), 레버리지 현황 등에 대한 실태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라임자산운용 사태와 국회 지적도 있었던 만큼 사모펀드 전수조사를 통해 유동성 문제 등은 없는지 살펴볼 계획이다"며 "이번 주 중에 시작할 것 같다"고 말했다.

최근 라임자산운용의 대규모 펀드 환매 차질이 유동성 악화 때문인 점을 고려해 사모펀드의 유동성 현황이 최우선 점검 대상이다.

자산운용사는 평소 환매 요구에 대비해 자금 확보와 펀드 관리를 해야 하는데 이런 내부통제가 제대로 이뤄지는지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환매 중단된 라임자산운용 펀드에 전환사채(CB)나 신주인수권부사채(BW) 같은 '메자닌' 자산이 대거 편입돼있는 만큼 메자닌 투자 펀드도 점검받을 것으로 보인다.

메자닌 같은 고위험 자산에 펀드 투자가 집중될 경우 상대적으로 처분이 쉽지 않아 유동성이 떨어질 우려가 크다는 것이 전문가들에 입장이다.

금감원은 우선 증권형과 파생형 상품 위주로 실태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지난달 말 현재 사모펀드는 1만1천317개로 증권형은 3천691개, 파생형은 1천912개, 부동산형1천773개, 특별자산형 1천318개, 혼합자산형 2천623개 등이 있다.

지난 4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와 8일 금감원 국정감사에서는 사모펀드 실태 조사에 대한 필요성이 거론됐다.

이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사모펀드 제도 전반에 대해 허점이 있는지 면밀히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