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이금영 기자] 코오롱생명과학이 ‘인보사케이주(이하 인보사)’ 사태로 인한 정부의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취소와 지원금 환수에 불복했다.

16일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현재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인증받은 제약사는 총 45개로 코오롱생명과학이 여전히 포함돼 있다.

정부는 지난 2012년부터 신약 연구개발 등에 혁신성이 높은 기업을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인증하고 약가와 연구개발 우대, 세제 지원, 규제완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지난 2018년 12월 제4차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선정됐다.

당시 보건복지부는 코오롱생명과학이 국내 최초의 유전자치료제인 인보사를 개발했으며 후속 신약물질을 확보하는 등의 성과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난 3월 인보사 2액의 형질전환세포가 연골세포가 아닌 종양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신장세포인 것으로 드러났으며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7월 인보사의 품목허가를 취소했다.

또 보건산업진흥원은 올해 8월 혁신형 제약기업 지정 취소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코오롱생명과학에 서류를 요청했으며 지난 2일 제약산업 육성·지원 재평가 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인증을 취소했다.

하지만 코오롱생명과학은 정부의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에 이의를 제기했으며 정부의 연구개발(R&D) 지원금도 반환하지 않고 있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앞선 2002~2018년 인보사 개발 명목 등으로 보건복지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부통신부로부터 R&D 지원금 147억3천만원을 받았다.

정부는 그중 첨단바이오의약품 글로벌 진출사업 지원액의 일부인 25억원에 대해 환수를 결정했다. 이는 전체 정부 지원금 중 17% 수준이다.

그러나 코오롱생명과학은 지원금 환수에도 이의를 제기한 상태다.

김상희 의원은 “기준 미달인 코오롱생명과학의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을 즉시 취소하고 연구비도 전액 환수해야 한다”며 “인보사로 피해 입은 환자들에 대한 확실한 대책 마련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