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LS그룹>
<사진=LS그룹>

[현대경제신문 김영 기자] LS그룹은 일본 후루카와 전기(Furukawa Electric)와 손잡고 글로벌 권선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권선은 변압기와 모터 등 전자장치에 감는 피복 구리선으로 전기차 보급이 늘어남에 따라 급격한 시장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이날 LS 계열 미국 전선회사 수페리어 에식스(Superior Essex, 이하 SPSX)와 일본 전선회사 후루카와 전기는 글로벌 권선 제조합작 회사(Joint Venture)인 ‘에식스 후루카와 마그넷 와이어(Essex Furukawa Magnet Wire, LLC)’를 설립키로 합의했다.

양사 지분율은 SPSX 61%, 후루카와 전기 39%다. SPSX의 통신 사업부문과 이탈리아 권선 사업을 제외한 북미, 중국, 말레이시아, 유럽 권선 생산 법인과 후루카와의 일본, 말레이시아 권선 사업부문이 합작사에 포함되어 글로벌 본사는 미국 애틀랜타에, 일본 사업 본사는 도쿄에 각각 위치할 예정이다.

LS그룹은 이번 합작을 통해 SPSX는 후루카와 전기가 보유한 EV용 권선 분야 세계적 기술력을, 후루카와는 내수 중심 사업에서 글로벌 사업 확대를 위한 생산거점과 영업 네트워크 및 브랜드 등을 확보해 양사간 큰 시너지를 낼 것이라 기대했다.

또한 합작사는 연구개발 촉진과 전략적 고객 제휴 등을 통해 향후 본격적으로 개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HEV(하이브리드카)와 EV(전기차) 분야 권선 시장 기술 진보를 주도하고 북미, 유럽, 아시아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할 계획이다.

양사는 향후 수 개월간 구체적인 합작사 설립조건 및 운영방식 합의, 관련기관 승인 등을 거쳐 내년 정식으로 JV를 출범시킬 계획이다.

구자열 LS그룹 회장은 “합작사는 전력·전자·자동차 등 각 사업 분야에 우수한 기술력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권선 브랜드로 거듭날 것”이라며, “민간 차원 사업 협력 케이스가 최근 한•일 간 무역 전쟁 등으로 경색 국면에 놓인 양국 관계 해소에 작은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