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장우진 기자] 하나금융그룹 소속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28일 ‘2014년 경제·금융시장 전망’ 보고서를 통해 내년도 한국경제가 올해(2.7% 예상)보다 높은 3.4%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소는 세계경제가 선진국을 중심으로 회복세를 이어감에 따라 수출증가 및 신규투자 압력으로 인한 설비투자 회복으로 3%대 중반의 순환적 회복세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민간소비는 2014년 중 경기회복과 고용률 상승, 그리고 복지예산 증액 등에 힘입어 2.5% 증가하는 반면 가계부채 부담과 주택경기 침체라는 구조적인 문제 해결이 어렵다는 점에서 개선에 한계는 불가피할 것으로 연구소는 분석했다.

설비투자는 신규투자 압력에 힘입어 6.1% 증가해 올해 부진에서 벗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올해 4년 만에 회복세를 보인 건설투자는 SOC 예산 감소와 공공주택 공급 축소 등에 내년 증가세는 1.3%로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수출은 선진국 수요 회복과 중국의 경기둔화 완화로 6.6% 증가할 전망됐다. 다만 연구소는 중국의 수입구조 변화와 신흥국 금융불안 가능성 등이 수출의 회복세를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고 분석했다.

수입은 설비투자 회복과 수출 증가로 원자재 및 자본재 수입이 증가하면서 7.8% 증가하는 등 뚜렷한 회복세를 나타낼 전망이며, 경상수지는 올해보다 흑자규모가 감소하겠지만 여전히 480억 달러 이상의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물가는 2014년에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한국은행이 설정한 물가안정목표의 하단인 2.5%를 하회하는 등 저물가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잠재성장률을 밑도는 부진한 성장과 인구 고령화 등으로 총수요 측면의 인플레이션 압력 부재의 장기화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연구소는 설명했다.

한편 기준금리는 대내외 경제의 완만한 회복속도와 대외불안에 따른 성장의 하방위험 등에 내년말까지 동결될 것으로 전망했다. 시장금리는 미 출구전략과 성장률 회복 등에 힘입어 완만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김완중 연구위원은 “취약업종의 업황부진으로 회사채 시장내 등급별·업종별 양극화 현상이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원/달러 환율은 연말 1천40원, 연평균 1천55원까지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장보형 연구위원은 “경상수지 흑자 등 원활한 외환수급과 대외신인도 개선이 원화 강세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도 “미 재정정책 및 출구전략 논란과 이로 인한 신흥국 성장둔화 등은 부담이 될 수 있음을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연구소는 정책효과에 힘입은 성장세가 민간부문의 회복으로 원활하게 연결될 수 있을지가 내년 한국경제의 키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김영준 연구위원은 “가계부채 부담과 보수적인 투자관행, SOC 예산 축소 등을 감안할 때 민간부문의 자생적 회복을 기대하기에는 여건이 녹록하지 못하다”며 “단기적인 부양책도 중요하지만 성장잠재력 회복을 위한 중장기적인 대책과 리스크 관리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