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직원들이 커넥티드카 플랫폼 GiGA Drive가 결합된 전기이륜차 관제 서비스를 시연하고 있다.<사진=KT>
KT 직원들이 커넥티드카 플랫폼 GiGA Drive가 결합된 전기이륜차 관제 서비스를 시연하고 있다.<사진=KT>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KT는 국내 최초로 전기이륜차 관제 서비스를 통해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 받는 전기이륜차 활성화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전기이륜차 관제 서비스는 대림오토바이의 전기이륜차 ‘재피플러스’와 향후 출시 예정모델인 'EM-1'에 KT의 커넥티드카 플랫폼 GiGA Drive를 전기이륜차의 특성에 맞게 최적화하여 결합한 서비스다.

KT의 이번 관제 서비스는 위치 정보, 배터리 상태, 운행 현황 등을 전기이륜차 라이더 및 관리자가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전기이륜차 라이더는 모바일 앱을 통해 주행거리, 배터리 잔량 및 예상 충전시간 등의 정보를 조회와 소모품 관리가 가능하다. 운행 중 장애 발생 시에는 인근 정비소 위치 정보도 확인할 수 있으며, 주차 중인 이륜차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는 알림 서비스를 통해 즉각적인 대응을 할 수 있다.

KT는 이번 관제 서비스로 라이더의 과속, 급감속 등 운전습관 정보를 바탕으로 사고 예방 교육을 진행해 안전성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강림 KT 커넥티드카 비즈센터장(상무)는 “국내 최초 전기이륜차 관제 서비스가 친환경 미래 교통수단인 전기이륜차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전기이륜차 배터리 공유 서비스, 보험연계 서비스 등 지속적인 사업 확대 노력을 통해 EV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을 주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