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오보영 기자] 공공기관인 한국거래소가 방만한 경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한국거래소의 자회사인 예탁결제원과 코스콤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24일 새누리당 강석훈 의원(국회 정무위원회)이 한국거래소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거래소는 직원 1인당 평균 200만원의 복지포인트, 580만원의 경로효친지원금, 566만원의 연가보상비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가보상비의 경우, 직원 1인당 평균 11일의 휴가를 사용하고도 566만원을 지급한 것이다.

지난해 연간 직원 1인당 급여가 1억616만8천 원, 급여성 복리후생비가 741만8천 원으로 비급여성 복리후생비를 제외한 급여만 1억1천358만6천 원에 달한다. 또 사내근로복지기금으로 지방근무자 교통비 매달 40만원, 자녀학자금(중학생 이하) 등을 지급해, 급여 이외에 지급받는 금액은 훨씬 늘어난다.

한편 한국거래소의 자회사인 한국예탁결제원은 작년 직원들에게 평균 14.7일의 휴가를 제공하고 272만의 연가보상비를 제공했다. 또한 코스콤은 9.7일을 제공하고 308만원의 연가보상비를 제공해 거래소와 별반 다르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코스콤은 개별 직원의 개인연금 가입여부를 확인도 하지 않고 급여성 예산과 사내근로복지기금을 동원해 개인연금 지원금을 1인당 연간 309만원씩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 의원은 “한국거래소는 수차례 방만 경영이 지적된 이후 문제가 해소됐다고 주장하며 공공기관 지정해제를 요구하고 있는데 이런 복지 혜택 등을 살펴보면 일반 국민들과 눈높이가 많이 다른 것 같다”며 “거래소와 자회사들이 신의 직장이라는 말을 더 이상 듣지 않고 그들의 소원대로 공공기관 지정 해제를 받기 위해서는 좀 더 강도 높은 경영 혁신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