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이태헌 기자] SK이노베이션은 LG그룹 계열사의 전기차용 배터리 등 2차전지 사업 특허 침해에 대해 법적 조치에 나설 방침이라고 30일 밝혔다.

이날 SK이노베이션은 LG그룹 계열사 두 곳을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와 연방법원에에 제소키로 하고,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피소된 LG 계열사는 배터리 사업을 하고 있는 LG화학과 LG전자로, LG화학 미국 내 자회사도 소송 대상에 포함됐다.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 생산 배터리 제품 상당수의 특허침해 의혹을 제기하며, 구체적 특허 침해 사실에 대해선 소송 접수 후 공개키로 했다.

윤예선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 대표는 “이번 제소는 LG화학이 4월말에 제기한 영업비밀 침해건과는 무관한 핵심기술 및 지적재산 보호를 위한 정당한 소송”이며,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과 LG전자가 특허를 침해한 것을 인지하고 있었으나, 국내 기업 간 선의 경쟁을 통한 경제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라는 국민적인 바람과 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보류해 오다 더 이상 지체할 수 없어 소송을 제기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임수길 SK이노베이션 홍보실장은 “정당한 권리 및 사업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소송까지 왔지만, LG화학과 LG전자는 소송 상대방 이전에 국민적인 바람인 국민경제와 산업생태계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협력해야 할 파트너 의미가 더 크며 이것이 SK 경영진의 생각”이며, “지금이라도 전향적으로 대화와 협력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더 생산적이라고 판단해 대화의 문은 항상 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