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펜도 선명하게 보이는 8K 지원, 겨울시즌 '호주 프로리그' 편성 등

LG유플러스 모델들이 새로 개편된 'U+프로야구'를 소개하고 있다.<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모델들이 새로 개편된 'U+프로야구'를 소개하고 있다.<사진=LG유플러스>

[현대경제신문 진명갑 기자] LG유플러스가 자사의 야구 중계 콘텐츠 ‘U+프로야구’ 서비스 전면 개편에 나섰다.

LG유플러스는 22일 서울 광화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U+프로야구’ 서비스 화질·콘텐츠·접근성 전면 개편 내용과 서비스 일정을 공개했다.

‘U+프로야구’는 스마트폰으로 야구 콘텐츠를 볼 수 있는 LG유플러스의 스포츠 서비스 플랫폼이다.

LG유플러스의 이번 ‘U+프로야구’ 개편은 ‘8K화질 지원’, ‘해외 프로리그 중계 확장’, ‘생중계 서비스 강화’가 중점이다.

이날 LG유플러스가 시연을 통해 선보인 개선점 중 8K화질 지원이 가장 눈에 띄었다.

기존 ‘U+프로야구’에서 가장 높은 화질은 4K(UHD, 3840x2160)였다. 4K화질도 일반 TV를 통해 중계되는 2K(Full HD, 1920x1080)보다는 높은 선명도를 가지고 있지만, 스마트폰은 TV보다 상대적으로 디스플레이가 작아 특정부분을 확대했을 경우 화면의 선명도가 떨어져 선수들의 얼굴 혹은 등번호를 확인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하지만 8K화질은 4K보다 4배, 2K보다는 16배 높은 선명도를 자랑해 더욱 몰입감있는 시청이 가능해졌다.

또 기존에는 화면을 최대 4배까지 줌인이 가능했으나, 이번 개편으로 8배 줌인 기능이 적용됐다. 시연을 통해 확인한 8배 줌은 불펜에서 몸을 풀고있는 선수까지 구별 가능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0일 U+프로야구에 ‘MLB’관을 새롭게 배치하고, 미국 메이저리그 생중계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에 주영준 LG유플러스 모바일서비스담당은 “아직 서비스 초반이지만 현재까지 고객들의 반응은 긍정적이다”며 “U+프로야구 이용자가 20% 증가했다”고 말했다.

22일 서울 광화문 S타워에서 주영준 LG유플러스 모바일서비스담당, 박종욱 모바일상품그룹 전무, 이상엽 기술개발그룹장(왼쪽부터)이 ‘U+프로야구’ 개편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22일 서울 광화문 S타워에서 주영준 LG유플러스 모바일서비스담당, 박종욱 모바일상품그룹 전무, 이상엽 기술개발그룹장(왼쪽부터)이 ‘U+프로야구’ 개편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11월부터 호주 프로야구리그 ‘ABL(Australian Baseball League)’ 생중계 서비스도 시작한다.

ABL의 인지도가 높지는 않지만 KBO 경기가 없는 11월부터 2월까지 진행돼 겨울시즌에도 볼거리를 제공한다. 특히 호주 리그에는 한국인 선수들로만 구성된 ‘질롱 코리아(Geelong Korea)’ 구단이있어 국내 야구 팬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LG유플러스는 관계자는 “2010년에 시작된 호주 프로야구리그는 지난해 창단한 한국 구단의 합류로 국내 팬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며 “이에 따라 올 시즌 ‘질롱 코리아’의 40경기를 전부 중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내달 말부터 ‘빠른 중계’ 서비스를 도입해 실제 경기 시간과 중계 콘텐츠간 지연 시간을 현재보다 70% 감소시킨다는 계획이다.

데이터 사용량 증가에 대해 이상엽 LG유플러스 기술개발그룹장(상무)은 “4K화질은 20Mbps, 8K화질은 40Mbps가 소모된다”며 “8K화질의 경우 원래 100Mbps정도가 사용되지만 인코더 플랫폼을 개발해 40Mbps로 서비스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영준 담당은 “U+프로야구는 이미 지난 6월 누적 이용자 수 1천만명을 돌파해 국내 야구 중계 서비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완성도 있는 5G 콘텐츠를 지속 선보이고, 서비스 전체의 양적·질적 고도화를 통해 ‘야구 콘텐츠 허브’의 역할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